홍천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센터장 허일)는 3월 23일 오전 10시부터 정오까지 가족 소통과 자녀 갈등 해소를 위한 ‘대화가 필요해’ 프로그램 2차시를 홍천군청소년수련관 2층 댄스연습실에서 청소년 4가족(12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사춘기 청소년과 가족 간 소통이 잘되지 않아 갈등이 많이 일어나는 상황에서 이를 예방하고자 진행됐으며, 가족 간 공감적인 대화를 나누면서 평화로운 대화 구조를 경험함으로써 가족의 마음과 마음을 연결해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돕고자 진행됐다.

참석한 가족들은 감정카드를 활용해 퀴즈를 내고 가족 간 공감대화를 얼마나 하고 있는지 함께 점검해 보는 시간을 가졌으며, 가족서클을 통해 가족의 속마음을 나눌 수 있는 질문지를 활용해 대화를 나눴다. 서로 눈을 맞추고 집중하는 대화 시간을 통해 그동안 잘 알지 못했던 가족의 마음에 대해 알 수 있었으며, 앞으로 서로에게 바라는 점이 무엇인지에 대해 나눌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 됐다.

프로그램에 에 참여한 한 청소년은 ”처음에는 엄마가 가자고 해서 재미없을 것 같았는데 막상 와서 가족과 놀이도 하고 대화도 나누니 재미있었다. 또한 나의 속마음을 가족들에게 이야기할 수 있어 기분이 좋았다“는 소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