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편성 등 예산 전 과정에 주민이 참여하는 주민참여예산

홍천군이 2025년 예산편성을 위한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을 공모한다. 주민참여예산제도는 주민이 일상생활에서 겪은 불편사항이나 개선해야 할 사항을 직접 사업으로 제안해 예산에 반영함으로써 예산과정에 투명성과 공정성을 확보하는 제도이다.

대상은 홍천군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 신청기간은 4월 30일까지이며, 공모 분야는 군 정책사업과 읍·면 지역사업으로 구분해 제안할 수 있다. 군 정책사업 제안 분야는 군민 삶의 질 향상 및 복지, 문화·관광 진흥 및 경제발전, 지역 및 도시개발 및 투자사업, 여성·청소년·청년을 위한 사업이다. 읍·면 지역사업 제안은 어느 특정 마을에 국한되지 않고 고르게 지역발전을 도모하는 읍·면 단위의 사업이다.

단, 예산편성과 관련 없는 단순 민원·건의, 읍·면 주민숙원사업으로 해결가능한 마을안길과 도수로 등 관련 공사, 특정인이 수혜자가 되거나 선심성 사업, 군 자체적으로 우선순위에 의해 추진되는 사업, 특정 지역축제 등의 행사성 사업은 이번 공모에 제외된다.

접수는 군 홈페이지(www.hongcheon.go.kr) 접속 후 → 참여·소통 → 주민참여예산 → 예산편성에 바란다를 통해 온라인으로 접수할 수 있다. 또는 주소지 읍·면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거나 우편(홍천읍 석화로 93, 홍천군청 기획감사실)으로 접수할 수 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각 읍·면사무소나 군 기획감사실 예산팀(033-430-2018)으로 문의하면 된다.

군 관계자는 “홍천군과 읍·면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제안사업을 내년도 예산편성에 반영하고자 공모를 실시하고 있다”면서 “다양한 사업이 발굴될 수 있도록 군민 여러분의 많은 참여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