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도 군정주요업무 추진계획 보고

홍천군의회(의장 박영록, 부의장 최이경)는 2월 20일 오전 10시 홍천군의회 특별위원회 회의실에서 제345회 홍천군의회 임시회 제5차 본회의를 열고 도시교통과, 환경과, 토지주택과, 보건정책과, 건강증진과 소관 2024년도 군정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 받았다

도시교통과 소관 군정주요업무 추진계획에서 이광재 의원은 홍천군 시가지 전선로 지중화 사업 관련 공사 시 굴착 작업 반복으로 주민 불편을 가중시키는 상황이라며, 수도와 전기, 통신 작업을 동시에 진행할 수 있도록 각 기관과의 협의가 필요함을 강조했다.

마지기~갈마곡 간 도로 개설과 관련해서는 터널 공사 기간 중 인근지역 주차 문제가 심각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주차난 해소를 위해 공영주차장 조성을 조속히 추진해줄 것을 요청했다. 또한 농어촌 버스, 농어촌지역 희망택시 등 교통 관련 주민들의 편의를 위해 노선과 관련 사업을 개선·확대해 주기를 요청했다.

용준순 의원은 도심 주차장 확보 관련 도시계획 구상 시 공원과 쉼터 조성을 함께 고려해야 한다며, 연봉아이파크와 세영아파트 주변 공원 조성을 제안했고 주차장 조성 시 주차면수를 많이 확보해 최대의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추진해 달라고 요청했다. 교통약자를 위한 이동지원센터 운영 관련 사회복지사 요건을 갖춘 운전원 채용을 통해 어르신 병원 동행 서비스 사업과 연계․추진해 사업의 효율성을 높일 것을 강조했다.

농어촌지역 희망택시 운영 관련 이용하는 마을 수가 저조한 상황으로 이용률을 높일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홍보를 요청했으며, 일부 희망택시 부정 이용 실태에 대한 조사의 필요성도 언급했다. 신장대리 일원 도시재생사업 관련 도시재생사업이 지역 경기 활성화의 마중물 역할을 해야 하며, 사업 완료 후에도 지속적으로 보조금이 투입되는 상황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방안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또한, 도시재생사업들이 예산대비 최대의 효과를 발휘할 수 있도록 준비 단계에서부터 면밀히 검토해줄 것을 요청했다.

황경화 의원은 교통약자를 위한 이동지원센터 운영 관련 장애 학생이 통학 시 교통약자 이동 차량을 이용할 수 있는 방안이 있는지 검토해 주기를 요청했으며, 농촌형 교통모델 운영 지원과 관련해 버스 미운행으로 등·하교에 불편함이 발생하지 않도록 농촌형 교통모델 운영 등 해결 방안을 요청했다.

나기호 의원은 홍천군 랜드마크 경관조성 공모사업 관련 조명 설치에 따른 비래해충 문제가 발생치 않도록 친환경적이고 벌레 퇴치에 효과적인 조명 설치를 고려해줄 것을 요청했으며, 홍천군 성장관리계획 구역지정 및 수립 관련 용도지역 변경을 통해 민간자본 투자를 유도해 개발 촉진이 이뤄질 수 있도록 용도지역 재정비를 요청했다. 특히 내촌면과 두촌면의 뛰어난 하천 경관을 가진 지역에 대한 제한 완화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마지기~갈마곡 간 도로 개설 관련 인근 금호아파트 입주로 인한 교통 혼잡 상황을 모니터링해 가변차선 등 교통체증 해소를 위한 대책을 요청했으며, 버스정보시스템 구축 관련 버스 운행 간격이 길고 버스 도착 시간 예측이 어려운 지역부터 우선 혜택이 갈 수 있도록 고려하고 경로당 위치를 감안해 버스 정류장 위치 조정이 필요하다고 했다.

인구 구성 등 지역 변화를 고려해 시내버스 노선 또한 전면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했으며, 홍천군 생활물류서비스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발의한 만큼 택배 배달이 불가한 지역의 불편 해소를 위한 사업을 서둘러 시행해 주기를 요청했다.

최이경 부의장은 진리와 신장대리, 희망리 등 도시재생사업 관련 해당 사업 내 거주민에 대한 연령 등 실태조사가 부족함을 지적했으며, 주민 역량 강화를 통해 도시재생사업을 지속할 수 있는 사람 만들기에 집중해주기를 요청했다. 또한 도시재생사업 시 보존 가치가 있는 구옥 등을 무분별하게 훼손하는 일이 없도록 사업 시행 시 신중을 기해줄 것을 요청했다.

용준식 의원은 저상버스 도입 보조와 관련해 정류장 승하차장 시 노약자들의 안전을 위해 정류장의 구조 개선도 함께 필요함을 강조했으며, 홍천군 시가지 전선로 지중화 사업 관련 공사 지역 학생들의 통행 안전을 위해 지도·감독을 강화해 줄 것과 먼지 날림으로 주민들이 불편을 겪지 않도록 집행부에서 관리에 힘써줄 것을 강조했다.

환경과 소관 군정주요업무 추진계획에서 나기호 의원은 생태계교란종 외래식물 제거 퇴치사업 관련 상류 지역에 퇴치 작업을 집중해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추진해줄 것을 제안했으며, 개인하수처리시설 위탁관리 지원 사업 관련 휴가철 외부인에 의한 과다한 하수 유입 시 처리 능력 부족에 따른 오염이 우려된다면서 관리를 강화해줄 것을 요청했다. 친환경에너지타운 운영관리 관련 퇴비생산 시설 문제 정상화를 위해 집행부에서 신속하게 대응해줄 것을 요청했으며, 양질의 액비 생산을 통해 액비를 자원화하고 농가에 체계적으로 쓰일 수 있도록 추진해줄 것을 요청했다.

또한 생활쓰레기 줄이기 운동 지속 추진 사업 관련 자발적으로 사업이 잘 운영되고 있는 마을에 추가 지원을 통해 쓰레기 줄이기 운동 확산을 촉구했으며, 슬레이트 철거 및 지붕개량 지원 사업과 관련해서는 일반 슬레이트 철거뿐만 아니라 방치 슬레이트, 비주거시설 슬레이트 철거 및 수거에도 힘써줄 것을 당부했다.

이광재 의원은 내면 자운지구 흙탕물저감사업 관련 농사철 객토에 따른 흙탕물 유입이 반복되는 부분에 대해 우려를 나타내고 보다 효과적인 방법에 대해 고민해줄 것을 제안했으며, 자원순환 활성화 지원 사업 관련 자원회수 로봇의 효과성이 큰 만큼 추가 설치 및 사업 확대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생활폐기물 처리시설 체계적 운영관리와 관련해 페트병이나 캔 이외 소각용으로 버려지고 있는 가정용 일반 플라스틱을 수집·재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 주기를 요청했다.

한편 2월 21일 오전 10시에는 제6차 본회의를 열어 농촌지원과, 기술보급과, 상하수도사업소, 읍·면(서면)의 2024년도 군정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 받을 예정이며, 오후 2시에는 조례심사특별위원회에서 심사한 홍천철도 유치 범군민활동 지원에 관한 조례안 등 9건의 조례안과 공유재산관리계획 특별위원회에서 심사한 2024년도 제1차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 청원심사특별위원회에서 심사한 대통령 특별지원사업기념비의 안정화에 관한 청원에 대해 최종 의결하고 홍천군수가 제출한 2024년 강원ㆍ홍천 산나물 축제 공공기관 위탁 동의안과 홍천군 생활폐기물 소각시설 설치사업 공공기관 위탁ㆍ대행 동의안에 대한 의결을 끝으로 이번 임시회 일정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