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도 군정주요업무 추진계획 보고

홍천군의회(의장 박영록, 부의장 최이경)는 2월 16일 오전 10시 홍천군의회 특별위원회 회의실에서 제345회 홍천군의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를 열고 세무회계과, 복지과, 행복나눔과, 경제진흥과, 관광문화과 소관 2024년도 군정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 받았다.

세무회계과 소관에 대한 군정주요업무 추진계획에서 나기호 의원은 효율적인 공유재산 관리와 관련해 활용 가치가 없거나 불용하고 있는 공유재산 목록을 군청 홈페이지에 공개해 필요한 주민이 매수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매각계획을 수립해줄 것을 요청했으며, 정확한 지방세 부과 및 징수 총력 추진과 관련해 독촉고지서 카카오톡 알림 등 체납자가 즉시 인지해 납부할 수 있는 시스템 도입을 제안했다.

용준순 의원은 효율적인 공유재산 관리 관련 일반재산 현장조사 및 실태조사를 통해 보존 부적합 재산을 조속하게 매각하고 유휴 재산을 대부해 세수 확보에 힘써주기를 당부했으며, 지방세 1월 연납 시 세금감면 혜택에 대해 많은 군민에 알려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홍보를 요청했다. 또한 관내 업체 우선구매와 관련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공공기관, 홍천군 보조사업자 및 출자·출연기관 등에서 사업 추진 시 일정금액 이상 관내 업체 물품을 구매하도록 하는 제도 방안 마련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광재 의원은 지방세 체납액 강력 징수와 관련해 고액·상습 체납자에 대한 징수에 총력을 기울여 세수 확보에 힘써줄 것을 당부했으며, 용준식 의원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관내 업체 우선구매가 활성화돼 적극 추진될 수 있도록 집행부의 역할을 강조했다.

최이경 의원은 관내 업체 우선구매 관련 지역경기 활성화를 위해 관련 조례를 발의한 만큼 물품 가격차 조정 등 여러 방안을 통해 관내 업체 구매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집행부에서 힘써주기를 당부했으며, 효율적인 공유재산 관리와 관련해 일반재산 매각방법에 있어 지명입찰이 특혜 시비가 우려되는 만큼 자산관리공사를 통한 공개경쟁입찰이 바람직하며, 공유재산 업무 추진 시 세심한 법적 검토를 통해 관련 업무를 추진해줄 것을 요청했다.

복지과 소관 군정주요업무 추진계획에서 나기호 의원은 어르신들 이동수단에 대한 지원을 확대해 병원 등 이용에 편의를 제공해줄 것을 요청했으며, 탈수급 촉진을 위한 자활·자립 지원과 관련해 실질적인 교육·훈련이 이뤄져 교육 종료 후 취업을 통해 독립적인 생계유지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했다.

행복나눔과 소관 군정주요업무 추진계획에서 용준순 의원은 어르신 병원 동행서비스와 관련해 기존 운영하고 있는 교통약자 이동 지원 차량과 연계해 서비스를 제공할 경우 더욱 효과적인 사업이 될 수 있음을 제안했다.

나기호 의원은 어르신 병원 동행서비스와 관련 구체적인 사업계획이 부족해 제대로 된 사업 시행이 우려되는 상황으로 명확한 사업추진 계획을 수립해 우리 군 지역 특성에 맞는 서비스 제공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또한 노인일자리사업 확대와 관련 도로변 청소 시 사고위험이 수반되는 만큼 위험지역 작업을 하지 않도록 사전교육 등을 철저히 해줄 것을 강력하게 당부했으며, 조끼 형태의 작업복도 안전을 위해 색상 개선은 물론 동복·하복 분리를 통해 일상생활 속에서도 착용해 각종 사고위험으로부터 안전해질 수 있도록 해 줄 것을 요청했다. 장애인 일자리 지원 관련해서는 정년에 관계 없이 근로능력과 의욕이 있는 장애인이 일할 수 있도록 일자리 알선에도 노력해 줄 것을 요청했다.

한편 2월 19일 오전 10시에는 제4차 본회의를 열고 농정과, 축산과, 산림과, 건설과, 재난안전과 소관 2024년도 군정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대한 보고를 청취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