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초발효이야기

▲차기봉   홍천약초발효연구회장
▲차기봉   홍천약초발효연구회장

이 RNA는 핵공을 빠져나와 리보솜이라고 불리는 단백질로 가서 해당 유전암호에 따라 아미노산을 전달하는  RNA와 상대적으로 결합한다. 이것이 리보솜에서 떨어져 나와 깨끗한 물속에서 안정한 구상으로 단백질의 접합 구조를 이루어 특정한 기능을 갖는 효소로 되는 것이다.

이렇게 해서 만들어진 효소는 고초균(청국균, 바실러스균)의 경우 그대로 균 속에 머물러 있는 균체내효소라 하고 세포막을 통과하여 밖으로 배출된 것을 균체외효소라 한다.

최근에는 생명과학기술이 발달하여 특정효소의 유전자를 하나씩 밝혀내면 그 유전자를 대장균이나 혹은 고초균과 같은 미생물에 형질 전환 시켜서 그 효소를 대량 생산할 수 있게 되었다. 우리 홍천전통(자연)발효연구회에서는 주변 연구단지 전문가의 자문을 얻어 이러한 효소를 응용하여 전통방법으로 만들어 활용하는 것이다.

DNA구조 세포 핵 속에 하나로서 복사가능하고 특정한 단백질을 어떻게 만들어낼 것인가를 지시할 엄청난 정보를 저장하는 고분자인 DNA(Deoxyribo Nucleolic Acid)라고 한다.

리보핵산은 식물에도 존재하고 사람의 세포에도 존재하므로 공유할 필요가 있다. 지구상에 자라는 모든 생명체는 반드시 효소가 있고 그 효소는 단백질로 되어있다. 우리 몸속에는 대장균이 있는데 무려 2000종류 이상의 효소가 존재하고 이들 효소에는 유전자에 정해진 설계도에 따라서 생산이 된다.

작은 분자와 분자가 화합하고 촉진하는 데는 효소를 사용하는 방법으로 나노구조(나노=10억분의1M) 형성을 따라서 나노구체는 소수성 약물을 위한 캐리어로 개발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며 식물의 관계와 인간의 관계를 눈에 보이지 않고 과학적으로 증명할 수 없는 그 무엇을 취할 수 있는 것을 기(氣)효소라고 할 수 있다.

기(氣)효소 라는 용어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 때로는 인간의 사기(士氣)와 용기(勇氣), 정기(精氣)가 포함될 수도 있을지 모른다. 살아서 움직이는 것은 모두가 기(氣)에 의하여 살아가고 있다. 식물도 기(氣)로 인하여 살아간다. 그래서 공통적인 것을 섭취하여 인간의 세포로 들어갈 수 있도록 하면 희귀병도 치유가 가능하다고 한다.

항효소(antienzyne)의 역산법을 이용한 유전자 치유로 생기를 주면 유전적으로 좋지 않은 것이 산약초식물의 강한 기(氣)효소의 면역력으로 막아낼 수 있을 것이다. 식물세포와 동물세포는 진핵세포로서 효소의 역할로 유사한 전사(轉寫) 과정을 거친다.

*간단한 바나나 발효식초 음료 만들기
준비물: 바나나, 발효액, 천연식초
1. 바나나 껍질을 벗긴 후 잘라서 믹서기에 바나나1:생수1로 함께 간다(바나나 껍질은 깨끗이 씻어 바나나의 10%정도를 믹서기에 갈아 즙을 넣는다)
2. 준비한 1에 집에 있는 발효액을 넣어 약 20브릭스 정도로 만든다(이때 천연식초 몇 방울을 첨가해도 좋다)
3. 공간이 있는 용기를 이용해 상온에서 1주일 정도 두면 발효가 된다. 발효 시 가스가 발생하기에 용기에 면포를 덮은 후 뚜껑을 덮는다 
#냉장고에 넣은 후 적당하게 희석하여 마시면 색깔은 좀 그래도 맛과 기능성은 최고이다. 마실 때 사이다를 조금 넣어도 좋다. 바나나식초는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다고 한다.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