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강수
홍천전통발효연구회 전문위원
·홍천허브·다물연구소 대표

체내의 진액(津液)이 정상적으로 순환되지 못하고 전신이나 특정 부위에 쌓이는 현상을 담음이라고 한다. 지난 호에서는 담음에 효과적인 반하와 관련된 이야기를 기고하였는데 이어서 반하가 들어간 방제를 몇 개 더 소개하고자 한다.

이진탕 (二陳湯) 
비위의 담음을 치료하는 방제로 이진탕이 있다. 이진탕은 반하, 진피, 복령, 감초 이렇게 4가지로 구성된 방제이다. 복령, 감초는 보기제로서 비위를 편하게 한다. 이진(二陣)의 뜻을 풀어서 보면 오래된 약재 두 가지가 들어갔다는 말이다. 이는 반하(半夏)와 진피(眞皮)를 의미한다.

반하와 진피는 오래 두었다 써야 좋은 약초이다. 반하는 기본적으로 독성이 있기 때문에 법제(法製)하여 쓰는데 거기에다 보관까지 길게 하면 자연스레 독성이 줄기 때문에 오래된 약이 좋다고 한다.

또 진피는 귤껍질인데 노란색 껍질 아래 하얀 섬유질이 제거될수록 좋다. 따라서 장기간 보관하면 자연 건조되는 과정에서 하얀 섬유질이 탈락될 확률이 높으니 당연히 오래된 진피가 좋은 약인 것이다.

한의원에서 이진탕이 많이 처방되는데 담음(痰飮)을 제거하는 데 가장 효과적인 방제이기 때문이다. 이진탕은 보통 소화기와 호흡기의 담음으로 인한 기혈순환의 정체로 소화불량, 만성위염, 구역, 구토, 어지러움 등에 쓰이며 가래, 기침에도 효험이 있다. 필자도 예전에 장기간 설사병으로 고생한 적이 있었는데 이때 약국처방 이진탕의 위력을 실감한 경험이 있다.

육군자탕(六君子湯)
사군자탕을 기본방으로 하여 반하와 진피를 추가한 방제가 육군자탕이다. 사군자탕은 대표적인 보기제로서 인삼, 백출, 복령, 감초 이렇게 4가지 약재로 구성된다.  사군자탕의 의미는 기운의 회복이다. 보중익기의 명약인 인삼이 군약이다. 육군자탕은 기가 허하면서 담이 많을 때 쓰이는 방제이다. 비장 즉 소화기의 문제가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담음을 처리하는 데 주효한 약이다. 

반하백출천마탕 (半夏白朮天麻湯)
또 육군자탕을 기본방으로 만든 반하백출천마탕이 있다. 육군자탕에 천마, 황기, 택사, 황백, 창출, 맥아, 신곡 등이 추가된다. 담음으로 인한 소화 장애가 심하고 두통과 어지러움이 심할 때 효능이 있다. 과립제로 경진제약의 반하백출천마탕, 경방신약의 반하백출천마탕, 한국신텍스의 기화반하백출천마탕이 있다.

소청룡탕(小靑龍湯) 
주재료는 아니지만 반하가 들어간 감기약으로 소청룡탕이 있다. 마황, 계지, 작약, 건강, 오미자, 반하, 세신 등이 들어간다. 비염, 기관지염, 기침 등에 효험이 있으며 특히 알레르기성 비염, 콧물, 코막힘 등에 효능이 있어 한방 감기약으로 약국용 과립제가 잘 팔리는 방제이다. 한국신약, 경방신약, 경진제약, 엔비케이제약 등의 소청룡탕이 있다.

청상보하환(淸上補下丸)
청상보하환은 나이 드신 분의 보약 겸용 진해거담제이다. 그 이름에서 청상(淸上)하고 보하(補下)하는 약임을 말한다. 위(上)를 청열하고 아래(下)를 보하는 약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진액이 줄어드는 노년에 필요한 보약인 육미지황환과 폐의 열을 식혀주는 청폐탕 그리고 반하를 추가하여 음허로 인한 오래된 만성기침과 가래가 있는 증상에 적합하게 설계된 방제이다.

숙지황, 산약, 산수유, 복령, 목단피, 택사, 오미자, 지실, 맥문동, 천문동, 절패모, 길경, 황련, 행인, 반하, 괄루인, 황금, 감초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숙지황, 산약, 산수유, 복령, 목단피, 택사는 육미지황환의 재료로 노년의 음허증상을 개선해주는 보약의 개념이며 황련과 황금은 열과 염증을 없애는데 도움이 되는 약재이고, 맥문동과 천문동은 청폐와 자음윤조의 기능으로 폐를 촉촉하게 적셔주는 역할을 한다.  

오미자와 행인은 호흡을 돕고 기침과 천식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며 패모와 과루인은 화담제로 사용이 되고 길경은 호흡기의 염증을 개선하고 가래를 제거한다. 지실과 반하는 담음을 제거하는 역할을 한다. 청상보하환은 오래된 만성기침 가래에 효과가 좋으며 제품으로 생산하는 제약회사가 많아 약국에서 비교적 쉽게 구할 수 있다.

해천환(청상보화환-경방신약), 치담환(청상보화환-경진제약사) 
레스콘환(청상보화환-동인당제약) , 기천에스환(청상보화환-미래제약) 
담천환(청상보화환-비웰팜) , 신화백천환(청상보화환-신화제약) 
진감원(청상보화환-아남제약) , 상수환(청상보화환-아이월드제약) 
원광폐보환(청상보하환-원광제약) , 익수청상보화환(익수제약) 
해청환(일심제약), 천보환(청상보하환-정우제약)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