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봉   홍천약초발효연구회장
▲차기봉   홍천약초발효연구회장

1)붉은색(심장)=불화(火) 쓴맛
적색은 인체의 심장, 소장, 혀 등과 연결돼 있는 기운이다. 토마토에 들어있는 라이코펜은 고혈압과 동맥경화 예방 성분이 있어 심장을 건강하게 한다. 사과의 캠페롤, 포도의 폴리페놀, 붉은 고추의 캡사이신 등은 항산화성 항암효과가 있다. 그밖에 건강에 좋은 적색 식품으로 딸기, 자몽, 대추, 구기자, 오미자, 자소엽 등이 있다. 특히 오미자의 붉은 색은 안토시아닌 성분이다.

2)녹색(간) =나무목(木) 신맛
녹색은 간(肝), 담(膽), 근육에 연결된다. 싱싱한 샐러드나 녹즙 등 녹색식품은 간 기능에 도움을 주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한다. 푸른 잎의 엽록소인 클로로필은 조혈작용을 도와 빈혈 예방에도 좋다. 올리브유의 녹색은 동맥경화를 일으키는 몸에 나쁜 LDL 콜레스테롤을 낮춘다. 시금치는 각종 비타민과 영양소가 서로 상승효과를 내는 대표적인 녹색 식물이다. 그밖에 쑥갓, 케일, 시래기 등이 권할 만하다.

3)검은색(신장)=물수(水 )짠맛
검은 색은 신장, 방광, 귀, 뼈 등과 연결된다. 예로부터 검은콩과 검은깨를 회복기 환자에게 먹였다. 조혈 발육 생식 등의 기능인 신장 기능을 강화시키는데 효과가 있다고 한다. 검은색소인 안토시안은 검은콩 흑미 검정깨에 풍부하며 노화의 원인인 활성산소를 중화시키는 항산화 효과가 크다. 서양에서는 블루베리가 대표적으로 요즘은 국내에서도 많이 재배한다. 또한 국내에서는 가지의 진한자색에 안토시안이 풍부하다.

4)노란색(위)=흙토(土) 단맛
황색은 비(脾), 위, 입 등에 연결된다. 음식을 만들 때 황색의 산약초 발효액을 활용하면 소화력이 좋아진다. 황색음식은 소화력이 좋아 단호박을 죽이나 잼으로 먹으면 위장 기능을 높인다. 황적색 색소에 많은 카로티노이드 성분은 면역력을 증진시키고 혈당강하 및 노화방지에 효과가 있다. 감귤, 오렌지, 망고 등은 비타민C가 풍부하다. 카레에는 항암효과와 항산화성분이 풍부하고 그 외에 당근, 파인애플, 감 등이 있다.

5)하얀색(폐)=쇠금(金) 매운맛
백색은 폐, 대장, 코에 연결된다. 폐나 기관지가 약한 사람에게 도움이 된다. 감기나 기관지계통의 병을 자주 앓는 체질은 흰색의 음식을 먹는 것이 효과적이다. 백색채소와 감자 등은 항알레르기, 항염증 기능이 탁월하다. 양파의 퀘르세틴은 고혈압을 예방하고 양배추의 셀포라페인 등은 항암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도라지의 사포닌은 기침에 좋다(산도라지의 사포닌은 일반도라지에 비해 수십 배가 높다). 그밖에 마늘, 무, 배, 연근 등이 있다.

위와 같이 인체부위에 따라 음식의 색깔을 맞춰 취하면 해당 장기에 도움을 준다. 다섯 가지 맛과 다섯 가지 색상의 다섯 가지를 병행해 연구하면 최고의 기능성 산약초가 될 것이다.

#경옥고 발효액 만들기#
준비물: 생지황 1800g 백봉령 120g 인삼 90g 꿀 900g 천문동 30g 맥문동 30g 지골피 30g 포도 1kg 백설탕 2.1kg
1. 준비된 재료를 섞은 후 설탕과 꿀을 혼합한다
2. 포도를 넣고 껍질이 터지도록 버무린다
3. 하룻저녁 지난 후 용기에 넣고 천으로 덮은 후 뚜껑을 덮는다
4. 발효가 진행되면 거품이 멈출 때까지 진행한 후 거른다
5. 18℃정도에서 6개월 정도 숙성한다
*숙성 후 희석해서 마시면 최고의 발효효소 경옥고가 된다.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