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직장을 두 군데 다니거나 사업을 하게 되면 건강보험료는 ?
A.
 직장가입자가 두 군데 이상 건강보험 적용 사업장에서 보수를 받으면 각 사업장에서 받은 보수를 기준으로 사업장별 보험료를 부과한다. 또한 적용 사업장 보수 외 다른 소득이 연간 3400만 원을 초과하는 경우 직장보험료와는 별개로 보수 외 소득으로 소득월액 보험료를 부과한다. 개인 대표자는 사업소득을 근로자 및 법인 대표자는 근로소득을 각각 포함해 책정한다. 

이는 소득, 재산 등을 기준으로 부담하는 지역가입자가 근로소득이 주된 소득원인 일반 직장가입자보다 고액의 임대, 사업, 이자, 배당, 기타소득이 있어도 전체 소득 기준으로 보험료를 적게 부담하는 형평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다.

Q. 만 12세 이하 어린이 충치 치료에 건강보험이 적용되나?
A.
 만 12세 이하 어린이는 광중합형 복합 레진(충전치료를 위한 시술 재료의 일종)으로 치료할 때 건강보험이 적용되어 치아 1개당 약 2만 5000원의 본인부담금만 내면 된다.

Q. 치아 홈 메우기의 본인부담률도 완화됐나?
A.
 치아 홈 메우기는 음식물이 잘 끼거나 양치가 잘 되지 않는 어금니의 홈을 메워 충치를 예방하는 방법이다. 18세 이하 아동·청소년이 치아 홈 메우기 시술을 할 때 과거에는 30~60%의 본인부담 비용을 내야 했으나 2017년부터 본인부담률이 10%로 줄었다.

Q. 치과 정기검진은 얼마나 자주 해야 할까?
A. 
특별한 이상이 없다면 1년에 한 번이면 충분하다. 만 19세 이상이면 스케일링은 연1회 건강보험이 적용되니 검진 겸 스케일링을 받으러 방문하면 된다. 하지만 충치 발생 위험이 있는 아동이나 성인이더라도 충치 치료 경험이 많거나 잇몸 치료경험이 있다면 6개월 간격으로 방문해야 한다. 잇몸병이 심한 경우 3개월 간격으로 방문하는 게 좋다.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