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천군의 용역발주가 과다한 것이 도출되면서 개선책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홍천군이 최근 3년 간 사업을 위해 외부업체에 용역을 준 건수는 2329건(기술 포함)으로 금액으로는 1861억6554만 9000원이고 부서별 연구용역은 3년간 59건으로 13억 7734만 원이며, 이는 1년 평균 630억 원을 용역비로 지출하는 것이다.

최이경 의원은 11월26일 가진 행정사무감사에서 “용역결과를 보면 보고서 수준에서 머무는 경우가 많다. 사업을 추진하다가 문제가 발생할 경우 책임을 면피하기 위해 용역을 발주하는 것 같다”며,“예산을 사용해 용역을 발주했으면 소관부서에서 반드시 활용하도록 하는 등 용역이 예산낭비로 변질되지 않도록 방안을 강구해줄 것”을 요구했다.

이에 홍천군 관계자는 “용역심의위원회를 거쳐 예산을 배정하고 용역을 발주하고 있다”고 하면서 “성과물에 대한 총괄 관리가 안 되는 상황이라 위원회 운영을 개선할 방침”이라고 답변했다.

최이경 의원은 “용역자료를 보면 비슷한 경우가 많고 담당공무원이 바뀌면 사장되는 경우가 발생하는 실정”이라며, “규격화된 관리시스템을 도입해 예산이 낭비되지 않도록 효율적으로 시행할 것”을 강조했다.

홍천군 관계자는 “재정심의위원회가 용역심의위원회를 대행하고 있고 본래 15명 이내로 구성하게 돼있는데 현재 6명의 위원으로 구성돼 있다”며, “전문성이 있는 위원으로 구성하고 검증시스템을 도입하는 등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민선7기에 들어와 용역발주가 상대적으로 많으나 용역결과가 부실해 실제 사업에 반영이 안 되는 경우가 발생해 예산낭비라는 지적을 받아온 만큼 용역발주에서 사업실행 후 사후 관리까지 검증하고 활용여부에 따른 관리대책을 시급히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홍천군의회 간담회에서 빈번하게 용역을 거쳤다는 보고가 이뤄지면서 의원들 사이에서는 홍천군 행정이 ‘용역 만능주의’, ‘용역발주 대표 지자체’가 되는 것 아니냐는 말이 나오기도 했다.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