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미 대통령의 발언에서 시작한 '무역전쟁'에 대한 우려로 글로벌 증시가 단기 조정하는 흐름이다. 단기적으로는 미국 증시의 철강관련 업종을 제외한 나머지 업종의 반등이 나오는지와 우리나라 삼성전자를 비롯한 시가총액 상위 종목의 외국인 수급이 기준이라 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오늘 방북하는 대북특사와 그 후 대미특사 그리고 북미간 대화 가능성과 흐름을 같이 살펴보면 지정학적 리스크와 국내 증시 상관관계를 파악함에 있어 도움이 될 것이다. 

최근 여러 가지 다양한 테마가 시장에 형성되어 있다. 그 중에서도 4차 산업혁명 관련 테마는 올해를 포함하여 그 범위를 점차 넓혀가면서 한동안 계속될 것으로 본다. 특히 반도체, 빅데이터, 인공지능, 자율주행, 전기차 등은 단독 테마뿐 아니라 연관되는 테마이다. 그래서 포괄적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다. 오늘 살펴볼 종목은 SK머티리얼즈(036490)로 반도체 부품 관련 테마에 속한 종목이다. 

동사는 1982년 설립되었으며 주 사업은 반도체용 특수가스 제조업으로 3월 현재 코스닥 시가총액 7~8위권을 유지하고 있다. 과거 OCI머티리얼즈에서 시작하여 2016년 SK머티리얼즈로 소유권이 변경되었다.  글로벌 반도체 제조업체와 중·단기 계약을 맺고 제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삼성전자, LG디스플레이, SK하이닉스, DB하이텍, 도시바, 소니, 샤프, 마이크론, 판다그룹 등 주로 동아시아권에서 사업을 진행 중이다. 동사의 사업 핵심은 디스플레이와 태양광 전지 제조에 사용되는 특수가스로 특히 이 중에서 NF3의 첫 국산화에 성공하였다. 

동사를 투자함에 있어 단기적으로는 반도체 시장의 수요 증가와 공급량 부족, 친 주주배당 성향, 반도체 완성 기업들의 성장이 우호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본다. 주가 역시 반도체 완성제품을 생산하는 기업들의 성장과 그 방향을 같이하고 있기 때문에 삼성전자, SK하이닉스의 주가 방향을 참고하면서 대응하면 수월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동사의 평택촌놈 이론 적정주가는 102,800원으로 현재 주가는 적정주가 대비는 소폭 고평가 되어 있어서 철저하게 -10%와 수익 +10%의 단기 대응 위주로 접근하길 권한다.    

글 / 정오영 (주)평택촌놈 대표
[주요 이력]
前 동아일보 <사이버고수의 증시전망> 연재
前 한국경제TV 전속 애널리스트
前 MBC [뉴스후], [라디오 뉴스터치], [경제매거진M 스페셜],[MBC PD수첩], KBS 라디오,KBS 미디어비평, 이데일리TV, MBN 등 출연, 신문사 및 잡지사 인터뷰 (조선일보, 레이디경향 외 다수)
前 평택대학교 초빙교수
現 (주)평택촌놈 대표이사
홈페이지 www.502.co.kr(한글주소 : 평택촌놈) 전화 031-651-5023
이메일 502in@naver.com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