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금리 인상에 대한 우려와 국채수익률 상승 등의 영향에 큰 폭의 조정을 받았던 해외 증시는 다시 반등에 성공하며 낙폭을 상당부분 회복했다. 현재 시장의 관건은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 속도이다. 금리 인상 속도가 가파르면 아무래도 안전자산 선호 심리가 커지게 됨에 따라 투자자산의 이탈이 가속화되기 때문이다. 우리나라도 현재 미국과 한국 간 기준금리 차이가 없어짐에 따라 금리 역전 현상에 대한 우려가 있다. 조만간 있을 기준금리 결정을 놓치지 말고 점검하도록 하자.

오늘 살펴볼 종목은 솔브레인(036830)이다. 동사는 코스닥 화학 업종에 속한 기업으로 반도체와 디스플레이용 화학재료, 반도체 재료, 2차 전지 재료 등을 생산하고 있다. 주요 고객사는 삼성전자, LG전자, SK하이닉스 등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사업을 영위하는 완성품 기업들이며, 특히 삼성전자 반도체 공장의 확장 정책에 맞추어 관련 테마주로 움직이고 있다. 최근 수년간 반도체 가격 상승과 주요 고객사의 규모 확장에 따라 동사의 매출 규모도 증가하는 흐름이다. 

수년간 꾸준히 5000억 원 이상의 매출과 10% 이상의 영업 이익률을 기록해오고 있으며,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2차전지 등 분야가 고루 분포되어 있어 어느 한 분야의 가격 하락과 업무 현황 부진이 있더라도 다른 쪽에서 충당하는 구조를 유지하고 있기에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오고 있다. 특히, 직전년도 실적이 매우 좋을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우호적인 보고서도 많이 나오고 있고 수급에서도 기관 투자자를 중심으로 꾸준히 매수세가 유입되고 있다. 

동사는 업종 구분은 코스닥의 화학이지만 투자를 함에 있어서는 삼성전자의 반도체 공장 증설과 연관하여 접근하면 좋다. 삼성전자가 평택 1공장의 전체 라인 가동을 눈앞에 두고 있고 평택 2공장 기공도 앞두고 있는 점은 솔브레인의 성장에 우호적인 이슈이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오늘 공개한 삼성전자의 신형 스마트폰인 갤럭시S9 시리즈의 판매 호조가 예상됨에 따라 반도체 및 반도체 장비 관련 종목들은 시장에서 뜨거운 관심을 기대할 수 있다.    

글 / 정오영 (주)평택촌놈 대표
[주요 이력]
前 동아일보 <사이버고수의 증시전망> 연재
前 한국경제TV 전속 애널리스트
前 MBC [뉴스후], [라디오 뉴스터치], [경제매거진M 스페셜],[MBC PD수첩], KBS 라디오,KBS 미디어비평, 이데일리TV, MBN 등 출연, 신문사 및 잡지사 인터뷰 (조선일보, 레이디경향 외 다수)
前 평택대학교 초빙교수
現 (주)평택촌놈 대표이사
홈페이지 www.502.co.kr(한글주소 : 평택촌놈) 전화 031-651-5023
이메일 502in@naver.com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