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천군보건소(소장 정명숙)는 영유아대상 한의약건강증진사업으로 『쑥쑥 크는 어린이 한방건강 교실』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생애주기별로 진행되는 한의약건강증진사업 중 영유아대상으로 9월7일부터 4주간 진행한다. 참여를 희망한 관내 사랑어린이집을 선정(대조군1선정)·방문해 보건복지부와 한국건강증진개발원, 상지대학교에서 연구 개발된 표준프로그램으로 진행 중이다.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 확대 등의 사회 변화로 보육시설의 수와 이용 아동수 증가로 2016년 전국 0~5세 영유아의 약 30%가 보육시설을 이용하고 있으며, 보육시설 영유아의 주요 건강문제로 호흡기와 소화기 질환이 보고되고 있다.

한방공중보건의사의 소아건강관리 교육과 상담, 비염과 호흡기질환에 도움이 되는 아로마 스프레이를 활용한 똑딱이 스카프 제공, 감기 및 기침 예방에 좋은 배즙간식 체험과 성장판을 자극해 성장에 도움이 되는 어린이 도인체조교실, 한약재 체험 및 컬러링북 제공 방식으로 진행된다.

보건소 관계자는 “우리나라 고유의 전통의학인 한의학을 통해 영유아와 학부모 및 보육교사에게 올바른 건강지식을 전달해 건강한 생활습관을 생활화하도록 하고 우리 미래의 주인공인 어린이의 건강증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