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훈단체 “의회 부결에 반발, 1회 추경 반영”, 홍천군 “최소 6개월 이상 걸려”

관내 보훈단체 7개 대표는 홍천군의회가 이달 초 열린 제270회 임시회에서 보훈회관 신축의 건을 부결한 데 반발하며, 11월23일 오전 10시 홍천군의회를 찾아 입장을 전하고 같은 날 오후 5시경 노승락 군수를 찾아 “의회와 협조해 당초 계획을 재추진 해줄 것”을 요청했다.

홍천군의회(의장 신동천)는 10여 년 전 건립된 현 보훈회관 또한 오랫동안 사용할 것처럼 계획해놓고 이제 와서 모든 보훈단체가 한 건물에 입주하도록 새로 신축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점에 대해 ‘근시안적’이고 ‘기준이 없다’는 질타와 함께 현재 추진 중인 신축 노인회관 건물에 층수를 올려 보훈단체의 사무실을 마련하는 등 예산의 효율화를 기할 것을 주문하며 신축 계획을 부결 처리했다.

또한 군의회는 일부 보훈단체에서 홍천시외버스터미널 인근에 보훈회관을 신축하길 바란다는 의견을 개진한 바 있으며, 보훈단체 회원들이 대부분 연로한 어르신인 까닭에 접근성이 용이한 시내권에 위치하도록 보다 좋은 부지를 다시 모색해보자는 뜻에서 부결 처리했음을 설명했다.

그러나 보훈단체 대표들은 “굳이 시내권을 고집할 필요 없다”는 입장을 확고히 하며, “당초 계획대로 현 홍천군재향군인회 건물 맞은 편 연봉리 285-5번지 일대로 빠른 시일 내에 재추진되길 원한다”고 의회와 노승락 군수에게 전달했다.

보훈단체 측은 의회의 부결로 보훈회관 신축이 지체된 점에 아쉬움을 토로하며 내년 1회 추경에 반영되도록 노력해줄 것을 촉구했다. 아울러 “보훈단체는 일반 사회단체와 같이 묶어 생각하면 안 된다”는 입장으로 군의회가 제시한 타 단체와 건물을 공유하는 방안도 거부하고 있는 상태이다.

군의회 관계자는 “행정부의 잘못된 대처로 발생한 문제인데 의회에만 책임을 묻는 것은 핵심을 벗어나고 있는 처사”라며, “또다시 행정적인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장기적인 관점에서 입지가 중요하다. 시일이 조금 늦어졌다고 반발할 사항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신동천 군의장은 “향후 방향은 홍천군에서 어떤 결정을 내리느냐에 달려있다”고 말했으며, 노승락 군수는 “이왕 부결된 사안이니 원점에서 재검토해보자”고 하면서도 보훈단체 측에 긍정적인 입장을 피력했다.

보훈단체 측이 당장 내년 1차 추경에 반영하길 원한다는 요구에 대해 군 담당 관계자는 “10억 이상 사업에 대한 투융자심사, 지방중장기계획, 보훈처에 국고보조 신청을 위한 부지취득 등 선행조건이 상당해 최소 6개월 이상은 걸릴 것”이라며, “전반적인 사항에 대해 원점으로 놓고 다방면으로 부지를 물색하면서 통합 건물 등 다양한 방안을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