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 료] 갈치 2마리(중), 양파 1개(소), 무 400g, 대파 1대, 마늘 50g, 생강 10g, 멸치 10개, 청.홍고추 각 1개씩, 소금 적당량
[양 념] 고춧가루 3큰술, 간장 1½큰술, 다진마늘 2큰술, 다진파 2큰술, 생강 1작은술, 청주 2큰술, 미향 1큰술, 물엿 1큰술, 참기름 1작은술, 소금 1½큰술, 깨소금 1큰술, 후춧가루 적당량

[만드는 법]
1. 토막을 낸 갈치는 깨끗이 씻어 소금을 조금 뿌려 놓는다.
2. 냄비에 물 5컵과 무, 대파, 마늘, 생강, 멸치, 양파를 넣고 무가 무르도록 푹 삶아준다.
3. 삶아진 무는 건져 적당한 크기로 자르고 갈치는 팬에 기름을 두르고 밀가루를 입혀 앞뒤로 고루 익혀준다.
4. 소금을 제외하고 모든 양념을 섞어주며 고추는 어슷썰어 씨를 제거한다.
5. 넓은 접시에 썰어놓은 무를 깔고 양념을 적당히 뿌려준다음 소금량의 반을 뿌려준다.
6. (5)위에 갈치를 얹은 다음 나머지 양념을 고루 뿌린후 나머지 분량의 소금을 위에 뿌리고 청·홍고추를 고루 얹어 찜기에서 20분정도 쪄준다.

■ 갈치의 효능
① 고기내에 단백질, 지방이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비타민 B1, 비타민 B2, 그리고 Ga, Fe, P 등이 함유되어 있다. 신선한 갈치 1㎏내에는 요오드가 80㎎ 가량 함유되어 있어 함량이 매우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② 고기의 비닐에는 약20~25%의 유지와 단백질, 무기염 등이 함유되어 있다.

김미월(홍천요리제과제빵학원 원장)
홍천군종합사회복지관 전임강사 / 홍천군보건소 좋은 밥상 차리기, 이유식 강사 / 서울국제요리경연대회 - 찬요리 금상수상 / 서울국제요리경연대회 - 더운요리 은상수상 / 산촌생태마을 전통음식 (강원도의 향토음식)자문위원 / KBS 강원도가 좋다 (닭가슴살 야채찜) / sbs 최양락,정형돈의 괜찮아U(홍천한우요리) 출연 / GTB생방송투데이(쌀을이용한 케이크와 쿠키)출연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