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미도파는 백화점을 운영하는 소매유통업체이다. 롯데미도파는 롯데그룹의 계열사로 서울 노원구 상계동에 있는 백화점이다. 1964년에 설립된 후 롯데쇼핑과의 업무제휴계약에 따른 경영공유로 영업경쟁력이 강화되어 내수경기 침체 속에서도 견실한 수익구조의 틀을 다지고 있다. 최근 3년에 걸친 대규모 증축 및 대수선 공사를 통하여 내부 효율성과 수익성을 극대화하고 있다.




롯데미도파의 2010년 3분기 누적 매출액은 중산층 소비경기 회복 지속과 패션 중심의 소비활동 증가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6.9% 증가하였다. 영업이익은 원가율 개선과 인건비 절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9.5% 증가하는 호조를 지속했다. 또한 롯데제과 등 관계사의 실적개선으로 지분법 이익도 53.7억 원에서 102.6억 원으로 많이 증가했다.




앞으로 소비경기 호조로 안정적인 영업 전망이 기대되고 순 현금 확대로 말미암은 영업외수지도 개선될 것으로 전망한다. 롯데그룹이 계열사와 브랜드의 통합 과정에서 롯데 쇼핑과의 합병 등 롯데미도파의 위상 변화에 대한 기대감도 높아질 것으로 예상한다. 




현재 종합주가지수는 역사상 최고가를 갱신하며 상승하고 있다. 종합주가지수의 상승은 우리나라 전체 경기의 회복으로 해석된다. 경기가 회복되면 소득수준이 향상할 것이고, 소득 수준이 향상되면 소비가 증가하게 된다.




롯데미도파는 이와 같은 경기회복에 힘입어 수익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한다. 그 외 롯데미도파는 소득수준 향상과 주5일제의 확대시행, 웰빙 문화의 확산에 따라 복합영화관, 문화공연장 및 편의시설운영 및 고객의 변화된 생활 습관에 맞춘 각종 생활 이벤트와 강좌 신설 등 문화마케팅도 강화하고 있다.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