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의 온갖 풍파 속에서도 굴하지 않고 계절에 따라 소박하고 아름다운 자태를 뽐내며 피어나는 우리 꽃!
  우리 꽃을 키우며 아름다운 마음도 키워가길 바라며, 우리 꽃을
키우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이 글을 싣습니다.


? 벌레잡이(식충)식물
  벌레잡이식물은 곤충, 거미, 갑각류, 진드기 및 원생동물 등을 잡아먹고 사는 식물로서 산성토양이나 물이 산성을 나타내는 습지에 자생한다. 전 세계적으로 600여종이 있으며, 우리나라는 끈끈이귀개과 4종, 통발과 7종 등 11종이 자생하고 있다. 최근 관상식물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벌레잡이식물을 우리나라 자생종을 중심으로 11회에 걸쳐 소개하고자 한다.


 2. 끈끈이주걱
  □ 형태적 특징
  끈끈이주걱은 끈끈이귀개과로 잎은 모여 붙으며, 평평한 원형으로 길이 및 나비는 각각 5~10㎜이다. 잎의 밑부분이 갑자기 좁아져서 잎자루로 되며 길이는 3~13㎝이다. 잎의 표면에 적색의 긴 털이 있어서 작은 벌레가 이 털에 닿으면 붙어서 움직이지 못하며, 털에서 분비하는 소화액에 의해 소화된다. 꽃대는 높이 6~30㎝로서 털이 없고 7월에 4~6㎝의 백색 꽃이 피며, 열매는 4~5㎜의 크기로 익으면 3개로 갈라지는데 씨앗은 작고 양끝에 꼬리 같은 돌기가 있다.


 □ 꽃 기르기
  ① 번식법 : 씨앗으로 번식하거나, 꺾꽂이로 한다.
  ② 씨앗 뿌리기 및 모기르기
  씨앗은 매우 미세하므로 주의하여야하며, 휴면을 하지 않으므로 씨앗을 받아서  바로 뿌리는데 냉장 저장한 다음 뿌려도 잘 나온다. 산성토양을 좋아하므로 피트모스나 수태를 사용하며, 광 조건에서 싹이 잘 트므로 씨앗을 뿌린 후 흙덮기를 하지 않는다. 씨를 뿌린 후 물은 씨 뿌림 상자채로 담그는 저면관수를 하는 것이 좋으며, 싹이 트는데 알맞은 온도는 20~25℃이다. 씨 뿌린 후 5~6일이면 싹이 터 나오며, 꺾꽂이는 잎을 떼어내어 피트모스상토에 꽂으면 뿌리가 내려 묘를 확보할 수 있다.
  ③ 재배관리
  끈끈이주걱도 영양분을 토양에서 얻는 것이 아니라 벌레를 잡아먹어서 충당하므로 재배토양은 거름기가 없고 산성을 띠는 피트모스나 코코피트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싹이 나면 연결포트에 옮겨 심어 기르다가 어느 정도 자라면 작은 플라스틱화분이나 도자기화분에 심어서 재배한다. 아주심기를 한 후 일주일 정도 해가림을 해주면 활착이 잘 된다. 햇볕이 잘 드는 곳에서 재배하여야하며, 습기를 좋아하므로 마르지 않게 관리하여야 하는데 화분이 2~5㎝정도 물에 잠기도록 저면관수 하는 것이 좋다. 병해충은 큰 문제가 없으나, 이끼가 발생하므로 주기적으로 제거해 주어야 한다.     
   <자료제공 : 홍천군농업기술센터 염충열>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