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천군이 지난 10월 의회에서 부결된 민선8기 첫 조직개편안을 재추진하기 위해 입법예고 절차에 돌입하고 의원들을 상대로 조직개편안 취지에 대해 설명하는 등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홍천군의 입법예고 내용을 보면 행정복지국, 경제진흥국, 건설안전국 등 3국 체제는 유지되고 별정직 정책보좌관 등은 삭제해 조직개편안을 일부 수정한 것으로 나타났다.

홍천군의회는 주민 의견 수렴기간이 짧고 3국 체제 필요성에 대한 설득력이 부족하다는 등의 이유로 부결한 바 있으나 민선8기 군정 목표를 달성하고 행정의 추진력에 탄력을 받기 위해선 조직개편안 통과가 시급한 상황이다. 홍천군은 조직개편안을 상정하면서 도내 인구 5만 이상 10만 미만의 대부분 기초자치단체에서는 이미 3국 체제를 운영하고 있고 2국 체제는 현재 홍천군이 유일하다며, 절차상 법적으로 하자가 없음을 지속적으로 강조하고 있다.

용준식 군의원은 지난 10월 19일 열린 제331회 임시회에서 5분 발언을 통해 “민선8기 홍천군정이 힘차게 출발하는 첫 단추가 행정조직의 개편이며, 행정조직이 안정화되고 일할 수 있는 환경이 돼야만 군민들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면서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홍천군 조직개편안이 통과돼 민선8기 군정이 군민과의 약속을 차질 없이 이행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제안한 바 있다.

최이경 군의원은 “조직개편은 1년 2년을 보고 하는 것이 아닌 적어도 5년 10년 미래를 보고 준비해야 하는 장기계획으로 단순히 힘차게 출발해 보겠다는데 안 도와준다는 책임전가 및 원망의 분위기로 여론을 형성하기보다 그만큼 신중하고 중요한 조직개편을 통해 공직사회를 일하는 조직으로 탈바꿈시키기 위해서는 조직 구성원들뿐 아니라 외부의 다양한 의견을 적극 수렴하고 반영해 주민 만족뿐 아니라 공직사회의 변화를 통해 시너지효과를 높이는 현명한 개편안을 제출하도록 좀 더 신경써줄 것”을 요구했다.

홍천군이 추진하는 조직개편안에 대한 의회 설명 등을 전반적으로 고려할 때 세부적인 실과소의 담당 신설에 대한 부정적 의견보다는 현재의 2국 체제가 홍천군 행정과 군민들에게 실효성 있게 운영되지 못해 군민들의 신뢰를 얻는데 미흡한 것이 주요 원인임을 깊이 인식해야 한다.

홍천군의 3국 체제가 포함된 조직개편안이 의회를 통과하기 위해선 국장실을 실과소로 이전하고 행정감사, 간담회 등 각종 보고 시 국장이 답변하는 등 실질적인 국 체제를 위한 조치가 선행돼야만 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각종 사업과 민원 등에 대해서도 국장이 일선에 나서 문제점을 해결해 국 체제의 효율성을 제고하는 방안을 제시해야 한다.

홍천군은 지난달 군의회에서 조직개편안이 부결됐기 때문에 관련법에 따라 입법예고 등 행정절차를 다시 진행하게 됐으며, 이번에 통과를 위해 오는 16일 의원간담회에서 조직개편안 당위성 등에 대해 충분하게 설명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