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천군민의 오랜 숙원인 용문~홍천 광역철도사업이 사전타당성 조사의 경제성과 정책성을 종합한 평가결과가 기대에 못 미치게 나올 가능성 높은 가운데 엎친데 덮친격으로 정부가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기준 강화 방침으로 가닥을 정하면서 무산위기에 직면했다.

용문~홍천철도 타당성 조사는 현재 마무리 단계로 이르면 다음 달 말이나 늦어도 11월 중에는 완료될 예정이나 이미 경제성이 낮게 나온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전반적인 분위기는 가라앉은 상황이다. 사전 타당성 조사는 예비타당성 조사의 전 단계로 예비타당성 통과 여부를 미리 확인하는 단계이다.

용문~홍천 구간을 광역철도로 추진할 경우 지방비 30%를 부담하는 조건임에도 불구하고 예비타당성 조사를 받을 경우 통과하기란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볼 수 있다.

특히, 국가철도공단의 사전 타당성 조사에서 경제성 평가가 낮게 나온다면 예비타당성 면제가 돼야 사업추진이 가능한 상황으로 만약 이마저 안 된다면 대안은 사실상 없다.

홍천철도추진위원회에서는 사전타당성 조사와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통과할 가능성이 낮을 것을 예상하고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만이 답이라며 예타 면제를 강하게 주장하고 있다.

사업추진 흐름과 다르게 홍천지역에서는 철도역 설치 예상지역의 토지가격이 상승하는 등 현실과는 동떨어진 상황이 전개되면서 ‘떡 줄 사람은 생각도 안 하는데 김칫국부터 마시는 형국’이라는 지적이 일고 있다.

강원도는 용문~홍천철도의 사전타당성 결과가 연내 가장 중요한 과제로 비수도권 광역철도 사업을 추진 중인 영·호남 등과 공동으로 대응해 사업추진 동력을 이어갈 방침이나 김진태 도지사가 홍천군 방문 시 “지난 정부에서 예타 면제를 한 사업이 많아 기존 예타 면제 사업도 재검토할 상황으로 예타 면제는 어렵고 용문-홍천 철도 사업은 충분히 예타를 통과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원론적인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이런 가운데 홍천군에서도 예비타당성 면제 기준을 강화하면서 현재 용문-홍천 철도사업 추진은 난감한 상황에 처해 있다. 특히 대통령선거와 지방선거를 거치면서 용문-홍천 철도 조기착공에 대한 기대를 한껏 품은 홍천군민들에게는 엄청난 실망감을 안겨주고 있다.

홍천군은 사전타당성 조사와 예타 면제 기준 강화로 인한 현재 상황을 타개할 수 있는 특단의 방안을 홍천군민에게 시급히 제시해 군민들이 희망을 안고 앞으로 나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규설 홍천군번영회장은 “사전타당성 조사에서 경제성이 낮게 나온다는 소식을 접하고 예타 면제만이 답이라 생각하고 희망적으로 접근했는데 예타 면제 기준마저 강화되면서 답답하다”면서 “홍천-용문 철도 개설은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외에는 길이 없다. 이제 홍천군은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할지 군민들이 납득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해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