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병원에 입원할 때 신분증을 꼭 가져가야 한다던데
A. 
2019년 9월부터 전국 병원급(30병상 이상을 갖춘 2차 의료기관)이상 의료기관에 입원하려는 환자는 ‘입원서약서’를 작성하고 신분증을 제시해야 한다.  병원은 환자의 신분증으로 본인 여부를 확인하고 입원 절차를 안내하게 된다. 

그동안은 건강보험증이나 신분증 없이 단순 자격확인(성명, 주민등록번호 제시) 만으로 병원에서 입원 치료가 가능해 타인의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도용해 부정하게 사용하는 일이 빈번했다. 이에 건강보험공단은 부정 수급을 방지하고 건강보험의 재정 누수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입원 환자 신분증 확인 제도’를 시행하게 됐다.

Q.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금연치료를 지원하고 있다던데
A. 
국민건강보험공단은 2015년부터 ‘금연 치료 건강보험 지원사업’을 하고 있다. 8~12주 동안 6회 이내로 전문가 상담과 금연치료 의약품 또는 금연 보조제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 있다. 지원사업을 통한 지원은 연간 세 차례로 1~2회차 때는 비용의 20%를 본인이 부담해야 하지만 프로그램을 이수하면 전액 환불해 준다.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IN 사이트(http://hi.nhis.or.kr)에서 금연치료기관을 확인할 수 있다.

Q. 올해부터 건강검진의 우울증 검사 기간이 확대되나?
A. 
그렇다. 기존에는 만 20세를 시작으로 10년에 한번씩 70세까지 수검이 가능했지만 이제는 특정 수검 연령 전에 언제라도 검진을 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원래는 20세에 검진을 못 받으면 30세가 될 때까지 기다려야 했지만 이제는 20~29세에 신청을 하면 수검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