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수시설 동파피해 제로화

인제군은 겨울철 한파 시 계량기 동파 및 취수원 동결로 급수가 중단되는 주민 불편사항을 최소화하기 위해 동파방지용 맞춤형 수도계량기 보온재를 구입 동파취약지역을 우선적으로 정비하는 등 수도시설 동파피해 제로화에 나서고 있다.

군은 올해 3천여만 원의 예산을 투입해 동파방지 계량기 보온재인 일명 ‘계량기 내복’ 2,000여개를 구입하고 관내 상습 동파시설 및 노후시설 등을 대상으로 이달부터 정비 및 보급을 시작한다. 올해 처음 구입한 계량기 내복은 서울시에서 추진 결과 사용 전 대비 74%의 동파 감소에 기여한 것으로 몸체 유리부까지 감싸 보온할 수 있는 맞춤형 수도계량기 보온재다.

앞서 군은 동절기 동파를 예방하기 위해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기존 수도계량기 보온재 보급을 완료했으며, 기존 보온재와 함께 이달 중순까지 ‘계량기 내복’을 필요로 하는 군민들을 대상으로 추가 보급할 예정이다.

이번에 보급되는 보온재는 기존 헌옷이나 솜, 스티로폼으로 보온하던 것에 비해 보온성이 우수하고 내부를 밀폐할 수 있는 보온재로 검침 시에도 외부의 찬 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밀폐해 계량기를 보호하게 된다. 군은 동절기인 1~2월에 상수도시설 민원의 대부분이 계량기 동파에 집중됨에 따라 수도계량기 보호요령과 동파 시 대처요령 등을 적극 홍보할 방침이다.

인제군상하수도사업소 관계자는 “동절기 한파에 대비해 사전 예방활동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수도시설 계량기 보온재가 필요한 주민들은 인제군상하수도사업소 상수도시설(033-460-2142)로 문의하면 신속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며, 주민들도 동파 예방요령에 따라 상수도 시설 보온과 동파예방에 적극 참여해 주길 당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