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인센티브도 있다고 하던데 그건 뭔가?
A.
 금연프로그램을 모두 이수한 참여자에게는 1~2회에 본인이 부담한 비용 100%를 환급해 준다. 단 6회 상담을 모두 완료하거나 처방 치료제별 투약일수(부프로피온 56일 이상, 바레니클린·보조제 84일 투약)를 충족해야 한다.

Q. 본인부담상한제란 무엇인가?
A.
 환자(건강보험 가입자)가 병·의원에 낸 본인일부부담금(치료비)의 연간 총액이 본인부담상한액을 넘는 경우 초과금액을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부담하는 제도를 말한다. 과도한 의료비로 인한 가계 부담을 덜기 위해 2004년부터 시행됐고, 사전급여와 사후환급으로 구분해 운영하고 있다. 이달 말에 2019년 본인부담 상한액 초과금 일괄정산 환급에 대한 지급 신청 안내문이 대상자에게 발송될 예정이다.

Q. 본인부담 상한액은 소득수준에 따라 다른가?
A. 
본인부담 상한액은 가입자의 소득수준에 따라 총 10분위로 나뉜다. 소득수준이 가장 낮은 1분위는 상한액 81만 원, 소득수준이 가장 높은 10분위는 582만 원이 상한액이다. 다만 비급여, 임플란트, 2·3인실 입원료, 추나요법 본인부담금 등은 상한액에 포함되지 않는다.

Q. 사전급여와 사후환급은 어떻게 다른가?
A.
 사전급여란 동일 요양기관에서 부담한 연간 본인일부부담금 총액이 최고 상한액을 초과하면 가입자는 최고 상한액 까지만 부담하고 초과한 금액은 요양기관이 공단에 청구하면 공단이 부담하는 것이다. 사후환급은 사전급여를 받지 못한 경우 공단이 그 내역을 확인해 가입자에게 초과금을 지급하는 것이다.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