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천군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관장 박형준) 무궁이탐사단은 6월20일 오전 9시 ‘구석구석 홍천여행’ 초등 첫 탐사활동으로 동면 월운리 남궁부자 효자각을 탐방했다. 2020년도 무궁이탐사단은 홍천 곳곳에 설치돼있는 정문(旌門)을 탐방 그 지역의 역사를 배우고 그 지역의 여행지를 청소년의 눈으로 찾아 정리하는 활동을 진행한다. 총 8회기로 진행되며 영상팀과 기록팀으로 나눠 청소년들이 주도적으로 홍천지역의 홍보영상과 홍천의 청소년 여행지도를 제작할 예정이다.

이날 활동은 허림 문화관광해설사의 사전 강의를 통해 정문의 뜻과 역사, 홍천지역의 정문에 대해 배우고 동면 월운리에 위치한 남궁부자 효자각을 직접 탐방했다. 특히 이번 탐방에 월운리 이장이 동행해 월운리에 대한 설명과 남궁부자 효자각에 얽힌 이야기를 들려줬다. 효자각 탐방이 끝난 후에는 동면 장풍이체험학교를 방문해 곤충체험과 건강먹거리 요리체험 등을 진행했다.

아울러 홍천군청소년수련관 방과후아카데미는 이번 활동을 위해 사전에 코로나19 안전수칙을 각 가정에 배포하고 활동 전 모든 참가자의 체온측정과 자가진단표를 작성했으며, 안전교육을 재차 함으로써 청소년들의 안전에 주의했다.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관계자는 “올해 탐방은 청소년들이 역할을 나눠 활동지역에 대한 스토리텔링과 영상물 제작을 통해 지역에 대한 관심과 애향심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며, “참여 청소년들이 책임감 있게 활동에 참여하고 즐거워하는 모습을 보니 보람도 느끼고 기대감도 커진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