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과 기업체가 원하는 교육에 대한 설문을 통해 의견을 수렴하고 청년중심 맞춤형 교육사업에 반영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사업을 포기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다. 홍천군에서는 청년과 기업체에서 원하는 교육과 인력을 설문을 통해 의견을 수렴한 결과 응답률도 저조하고 기업체와 청년 간 교육과정에 대한 의견차가 커 결국 사업을 포기하는 방향으로 결정했다.

홍천군은 4월6일부터 26일까지 3주간 청년 405명, 기업체 103개소를 대상으로 온라인 및 오프라인을 병행해 조사를 실시했다. 설문조사에 관내 청년 인구 수 20,178명 중 405명만이 참여하는 등 참여율(2%)이 매우 저조했으며, 응답자 중 55명만 답변했고 구직 시 필요한 교육으로 컴퓨터 활용, 요리교육 등의 순으로 선호도를 보였다.

기업체 대상으로 채용 시 필요 인력을 묻는 질문에는 103개 기업체 중 28.2%인 29개 기업체만 답변했으며, 채용 시 교육이 필요 없다는 의견이 41.7%로 나타났다.

홍천군에서 청년 취업과 창업을 위한 2개 교육 과정, 국비지원 학원에서 11개 과정이 운영되고 있으나 맞춤형 교육이 청년 취업으로 연결되지 못해 교육과 취업의 연계성이 매우 떨어지는 상황이다. 홍천군은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청년중심 맞춤형 교육사업은 미실시하는 것으로 결정했다고 의회 간담회에서 밝혔다.

이에 홍천군의회 의원들은 “설문조사를 보면 청년창업 업무에 대해 50% 정도 밖에 모르는 것은 형식적인 홍보를 한 것이며, 홍천군이 청년과 기업체의 의향을 전혀 파악하지 못한 채 사업을 추진한 졸속행정”이라고 지적했다.

최이경 의원은 “새롭고 미래지향적인 길을 가야한다. 청년들이 선호하는 일자리를 과감하게 만들어서 나가야 한다”고 지적했으며, 공군오 의원은 “이 사업을 하지 않기 위해 조사한 것으로 밖에 볼 수 없다”며, “관내 기업체와 맞춤형으로 추진해야 하는데 홍천군의 교육은 다른 방향으로 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영록 의원은 “사업목적에 의문이 가고 기초조사 없이 사업을 추진한 것은 시작부터 잘못된 사업”이라고 하면서 “군수나 누가 시켜서 한 것이냐, 실행도 못하고 사업비를 삭감하는 어처구니 없는 상황”이라고 질타했다. 또한 “집행부에서 실시하는 보조 사업들이 대부분 계획이 미흡하다. 미래지향적인 행정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홍천군 관계자는 “그 부분에 대해선 뭐라고 할 애기가 없으며, 사과를 드릴 수밖에 없다”고 답변했다.

결국 홍천군은 2020 청년중심 맞춤형 교육사업비 1억 2000만 원을 삭감 사업을 시행도 못해보고 포기해야 하는 것에 대한 지적을 면하기 어려워 보인다.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