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봉
홍천약초발효연구회장

 보기 약초 : 대사기능을 높여 주고 영양을 좋게 하고 조직의 기능을 바로잡는다.
* 인삼(산양삼)- 폐, 비장의 기운을 보양하는데 좋다. 과다출혈 구토 설사 등으로 원기가 허약한데 좋다. 여기에 맥문동, 오미자 등 음기를 보양하는 약제와 함께 넣으면 기와 음을 보양하고 진액을 생성, 혈응 회복할 수 있다.

* 황기- 기가 허하고 자한(自汗)증세가 있으며 추위와 바람을 싫어하고 쉽게 감기에 걸리는 등 기가 허한 사람에게 좋다. 피부와 외부근육을 강하게 하며 근육을 생성한다 .

  보혈(補血)약초 : 혈을 보충해준다. 일반적으로 조혈기능을 강화하거나 적혈구 수를 늘려 빈혈증상을 낫게 하는 외에 여성들의 질병 특히 월경 장애에 좋은 영향을 준다.
* 당귀- 기와 혈이 제자리로 돌아가게 한다. 혈을 보양하고 혈액순환을 도우며 월경주기를 고르게 하고 장을 부드럽게 하여 대변이 잘나오게 한다. 사물탕은 여성들의 혈을 보양하고 조혈작용을 원활하게 하는 처방이다.

 보양(補陽) 약초 : 양을 보충한다. 정력 감퇴, 생리통 등 몸에 열이 부족한 증상이 나타날 때 또한 저항력이 약해지는 각종 증상에 좋다.
*토사자(免絲子)- 토사자는 성질이 평하고 맛은 맵고 달며 독이 없다. 주로 음경 속이 찬 것, 정액이 절로 나오는 것 또한 입이 마르고 갈증이 나는데 좋다. 정(精)을 더하고 수(髓)를 더하여 허리 아프고 무릎이 찬데 좋다. 양기를 보충해 주므로 음이 허하고 불이 왕성한 사람은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보음 약초 : 음을 보해준다. 미열이 나고 볼이 빨개지며 손바닥과 발바닥이 화끈거리며 가슴이 답답해 잠들기 힘들고 식은땀이나 기침이 나며 맥이 허약할 때 좋다.
*구기자- 근육과 뼈를 강하게 하고 눈을 맑게 한다. 노화를 늦추고 더위를 이기게 한다. 간과 신장을 보양한다. 구기자주(酒)는 허한 몸을 보양하고 소모성질환으로 노혈 제거 간이 허해져 눈이 비정상인 증세를 치유한다.
*지골피(구기자 뿌리)- 차가운 성질이라 신장의 음양(陰陽)과 기혈(氣血)이 부족하여 생기는 허혈을 제거한다.

보혈(補血)처방 보기보혈(補氣補血)
*사물탕(四物湯 숙지황, 당귀, 백작약, 천궁)- 보혈의 대명사이다.
*도홍(桃紅)사물탕(사물탕+도인, 홍화 등)- 일체의 어혈증상, 생리 부족 등
*당귀 보혈탕(補血湯 황기+당귀(2:8)- 보기+보혈
*사군자탕(四君子湯)- 인삼, 백출, 백봉령, 감초 
*생맥산(生脈散)- 인삼, 맥문동, 오미자에 황기, 감초 등 
 폐기허, 갈증, 지한(止汗)  여름철 약차로 좋음
*기본적으로 체질에 따라 민간처방으로 발효추출하여 꾸준하게 복용하면 최고의 기능성 약초(약용식물)가 될 것이다.

# 허준이 남긴 말!!?
혈액의 응고를 막는 당근 외 
혈액의 길을 뚫어 주는 생강, 마늘 
고지혈증을 예방하는 콩(두부, 된장 등) 
묵은 피를 걸러주는 부추 
혈액의 독소를 빼주는 미역, 다시마
혈관과 조직의 항산화 식물 검은깨, 검은콩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카레가루
스트레스 해소에 좋은 녹차가루(녹색의 발효 음료 등)

* 이 모든 것은 무공해의 자연에서 자란 것이어야 한다. 그리고 효능 좋은 산약초들이 우리지역 80% 고산지에 수십 수백 가지가 있다. 서로 합당한 약초를 발효효소로 만들면 효능은 더욱 더 좋아질 것이다.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