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천군의회(의장 김재근)는 2월17일 오전 본회의장에서 강원도청 이전 신축 홍천유치 성명서를 발표했다.

강원도는 도청 본관이 2017년 정밀안전진단평가에서 C등급 판정을 받는 등 청사 노후화에 따른 ‘강원도청사 건립 검토안’을 도정현안으로 계획해 내부적으로 여러 차례 비공개토론을 갖고 춘천지역 내 이전 신축하는 것으로 기본방향을 정한 상태이다. 강원도의 기본 방침에도 원주, 화천, 횡성군 등이 도청 유치를 위해 부지제공 등을 내세우면서 유치전에 뛰어 들어 뜨거운 감자로 급부상하고 있다.

성명서에서 “이로 인해 도내 여러 시·군이 도청사를 유치하겠다는 선언과 함께 신축이전 논의에 도민 전체가 참여할 수 있도록 공론화해야 한다는 주장이 이어지고 있다”며, “강원도청은 춘천만의 전유물이 아니며, 기득권과 독점 대상이 아닌 강원도민 모두가 상생 발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지역에 위치해야 한다. 또한 이미 과밀화된 도시지역보다는 비교적 저렴한 부지매입가로 예산을 절감할 수 있고, 개발의 여지가 남아 있어 강원도 지역 균형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지역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홍천군은 강원도의 중앙에 위치해 도내 어디든 2시간 이내에 오갈 수 있고, 수도권에서도 1시간 이내에 접근할 수 있는 지역으로 수도권과 강원도민 모두가 쉽게 방문할 수 있는 최적지에 위치해 있다”고 하면서 “도청 직원이 주로 거주하고 있는 춘천과도 30분 내외의 거리로 생활권이 바뀌는 불안감과 출·퇴근 시 교통체증의 문제없이 근무할 수 있는 곳이다. 그 뿐만 아니라 홍천군은 대한민국에서 가장 넓은 면적을 보유한 고장으로 강원도와 강원도청의 무한한 발전 가능성을 담보할 수 있는 최적의 도청 신축이전 지역임을 7만 홍천군민과 함께 강조하고 싶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홍천군의회 의원 일동은 도청 신축이전 부지는 반드시 투명하고 공정한 공론화 과정을 거쳐 결정돼야 할 것이며, 강원도의 미래 발전을 위해 홍천군에 유치되길 강력히 희망한다”고 밝혔다.

한편 홍천군의회가 성명서를 발표할 계획임을 인지한 허필홍 홍천군수는 춘천시와의 협력관계 등 전반적인 상황을 고려한 방안을 가지고 있는 만큼 성명서 발표를 미뤄줄 것을 요구했으나 홍천군의회는 의회가 성명서를 발표하는 데 홍천군수의 허락을 받아야 하는 기관은 아니라며 성명서 발표를 강행해 40여분간 임시회 개회가 연기되는 상황이 초래되기도 했다.

의회에서는 분명히 관련과에 성명서 발표에 대한 계획을 알려줬음에도 임시회장에서 문제를 제기하는 것은 군수와 직원들 간 불소통이 주원인이라고 지적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이번 사태는 2국 체제 조직과 전문화를 위한 실과 확대의 효과를 무력화시키고 큰 조직의 비효율성을 엿보게 하는 한 사례로 꼽힐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