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리한 소각장 가동 중단 등 소각차질로 환경오염 우려’

홍천군 환경행정의 부실이 11월28일 열린 환경과 행정감사에서 도마 위에 올랐다. 홍천군에서 운영하는 소각장 1호기가 노후화돼 2017년 12월부터 2019년 6월까지 대수선을 실시하고 운영에 들어갔으나 고장으로 2달간이나 운영이 중단되는 등 정상 운영이 안 되는 상황이 발생 소각시설 수선과 관리에 문제가 있다는 질타를 받았다.

특히 소각장 1호기는 소규모 용량이라 오염측정장치 설치 외 대상으로 오염도가 높은 쓰레기를 소각하는 시설로 주로 이용하면서 매트리스, 플라스틱 등의 쓰레기를 처리 못해 매립장 등 인근에 적체하는 상황이 발생 환경과가 도리어 환경오염에 앞장서고 있는 것 아니냐는 질타를 받고 있다.

소각장 1호기는 2002년도에 시설용량 1일 16시간, 가동 12톤을 소각하는 시설로 설치됐고 당시에 홍천군 쓰레기 배출량보다 너무 적은 용량을 책정해 쓰레기 소각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 감사를 받는 등 문제가 됐던 시설이다.

홍천군에서는 노후화된 시설을 개선하기 위해 57억 원이라는 예산을 투입 대수선을 실시했으나 가동에 문제가 발생하면서 또다시 도마 위에 오르게 됐다.

행정감사장에서 정관교 의원은 “57억 원이 투입된 시설이 2개월씩 가동이 중단되고 정상운영이 안 되는 것은 공사부실이라고 밖에 볼 수 없으며, 이로 인해 파쇄기 운영 중단에 따른 쓰레기 적체로 인한 환경오염 등의 부작용이 발생한 것은 큰 문제”라며, “당초 46억이던 사업비가 10억이나 오른 57억 원으로 변경된 것도 원인이 무엇인지 또 이런 사태가 오게 된 것은 관리감독 부실로 이에 대한 책임소재를 가려야 한다”고 강하게 질타했다.

특히 “기준치 이하로 소각이 안 될 경우 소각장에서 일하는 직원과 인근 주민들에게 피해가 미치는데 이에 대한 피해는 누가 책임질 것이냐”고 반문하면서 “홍천군이 57억 원의 막대한 예산을 들여 시공을 하고, 직원 12명을 채용하고도 공장은 가다 서다를 반복하는데 손실에 대한 청구도, 책임도 없다”고 비판했다.

소각장 1호기가 정상가동이 안돼 대형폐기물 등 1호기가 소각할 쓰레기가 파쇄되지 못해 1년 6개월 간 대형폐기물들이 방치되고 하천과 토양 환경을 오염시키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환경과의 위상이 땅에 떨어지는 결과를 초래했다는 목소리가 강하게 나오고 있다.

정관교 의원이 최이경 행정감사위원장에게 소각장 확인을 건의하고 의원 전체 동의를 얻어 현장을 방문했으며, 수십여 톤이 넘는 소각쓰레기가 방치된 것을 목격하고 말을 잇지 못하는 상황이 연출되기도 했다.

청정지역 홍천에서 더욱이 홍천군에서 설치 운영하는 소각장의 운영이 제대로 안 돼 쓰레기가 산처럼 쌓여 방치되는 모습에서 홍천군 환경행정의 현주소가 어느 수준인지를 여실히 보여주는 실상이 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