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리·밀·호밀 보급종 5품종

국립종자원 강원지원(지원장 김봉회)은 금년에 파종할 맥류 보급종을 9월19일까지 시․군 농업기술센터 또는 읍․면․동 주민센터를 통해 추가신청 받는다고 밝혔다. 신청 가능한 품종은 겉보리(올보리), 쌀보리(재안찰보리), 청보리(영양보리), 밀(금강밀), 호밀(곡우)이며, 이번 전국단위 추가신청은 강원도 지역의 남은 잔량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 남아있는 모든 품종에 대해 선착순으로 신청을 받는다.

보리 종자는 제품 잔량에 한하여 소독·미소독을 구분해 신청을 받으며, PLS(농약 허용물질목록 관리제도) 등록약제가 없는 밀·호밀 종자는 전량 미소독으로 신청·접수를 받는다. 신청한 종자는 9월25일부터 10월10일까지 가까운 지역농협을 통해 신청농가에 공급할 계획이다. 또한, 2019년도 맥류 보급종 신청·접수 기간 마감(~9.19) 이후 보급종 신청은 어려울 수 있으므로 기간 내 신청이 이뤄질 수 있도록 유의해줄 것을 당부했다.

올해 국립종자원에서 공급하는 종자는 포장 및 종자검사에 합격된 제품으로 4단계의 엄격한 정선 및 가공과정과 보증검사를 통해 합격된 종자로 순도가 매우 높은 우량종자이다. 특히, 금년에 공급하는 호밀종자(품종명 곡우)는 수확시기가 빠르고 환경 적응성이 높아 사료용 또는 지력증진 등 다방면으로 이용할 수 있어 국산호밀 종자에 대한 자급률 제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정부 보급종 신청‧공급과 관련된 문의사항이나 맥류 품종별 특성 등에 대해서는 가까운 시‧군 농업기술센터 또는 국립종자원 강원지원(033-433-2514)으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