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형도로 청소효율 증대와 작업자의 격무해소 기대

홍천군은 8월2일 오후 2시 홍천읍 희망리 홍천향교 앞 거리에서 신개념 첨단 로봇형 소형 노면 청소장비 시연회를 가졌다.

기존의 대형장비 진입이 곤란했던 이면도로, 인도 등 소형도로는 가로 청소요원에 의한 수작업으로만 청소가 진행돼 왔으며, 도로 재비산먼지 저감에 대해서도 별다른 대책이 없는 상황이었다.

이에 홍천군에서는 소형도로의 청소효율 증대를 위해 고민해 왔으며, 새로운 방식의 소형 노면 청소장비 2대를 도입 가로청소에 시범 투입하기로 했다.

이번에 도입한 장비는 길이 1750mm, 폭 940mm, 높이 1310mm 크기로 100L 종량제봉투를 교체해 사용할 수 있다. 전동식으로 구동돼 친환경적이며, 청소용 브러시와 흡입장치가 부착돼 있어 바닥에 떨어진 쓰레기와 먼지는 물론 화단 및 주정차 구간 등에 버려진 쓰레기도 흡입 가능하다. 또한 입식승차가 가능하며, 리모컨 방식의 원격조정을 통해 작업자의 격무해소는 물론 작업능력도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허필홍 군수는 “소형 노면 청소장비 도입과 같이 새로운 방식의 청소행정을 항상 고민하고 발전시켜 깨끗한 생활환경을 위해 노력하고, 미세먼지에도 적극 대응해 쾌적한 홍천군이 되도록 하겠다”며, 청소업무 관계자들에게 지속적인 청소서비스 개선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