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전탑 설치 추진과 관련해 김재근 군의장은 7월23일 오후 군의장실에서 남면과 동면 송전탑설치반대대책위원회와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간담회는 7월17일 남면과 동면 대책위가 홍천군 송전탑 반대 대책위원회 요구사항을 군의회에 전달한 것에 대한 답변을 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이다.

대책위는 요구사항으로 이호열 의원의 입지선정위원회 사퇴, 송전선로 사업에 관련한 정보 공개, 홍천군의 송전탑 관련 행정사무 감사, 송전탑 반대 서약과 결의안 채택 등을 제시했다.

대책위 관계자는 “허필홍 군수는 말로만 하고 움직임이 없으며, 백지화에 대한 입장을 표명하고 있지 않다”며, “홍천군 관내에 송전탑이 못 들어오게 하기 위해선 홍천군과 의회, 주민이 뭉쳐야 한다”고 적극적인 입장 표명을 요구했다.

김재근 의장은 이호열 의원 문제에 대해 “지금 위원회를 사퇴하면 오히려 더 오해를 살 수 있어 이 문제가 안정이 되면 그때 사퇴한다고 했다”는 의견을 전달하고 “정보공개청구는 기관이 할 수 없으며, 개인이 요구해 정보를 얻을 수밖에 없다”며, 어려움을 피력했다.

또한 행정감사의 경우 “한전 업무에 대해 홍천군의회에서 행정감사를 실시할 수는 없다”고 하면서 “성명서의 경우 현재 작성 중에 있어 완료되는대로 성명서를 발표하고 결의문의 경우 임시회 등에서 처리해야 하기 때문에 의원들과의 논의를 거쳐 순차적으로 진행할 것”임을 밝혔다.

대책위는 “허필홍 군수는 한전과의 자리가 차 한 잔 마시는 자리라고 했는데 한전은 군수에게 사업설명회를 한 것이며, 법적절차를 밟았다고 홍보하고 있는데 이런 부분에 대해 전반적인 감사를 실시해 밝혀달라”며, 홍천군의 미흡한 대처를 지적하면서 “홍천군과 의회가 관심을 가져주지 않고 한전 측에서 주민들을 만나면서 주민들 간 갈등이 일고 있다”고 말했다.

송전탑반대대책위원회는 이대로 송전탑이 진행될 경우 홍천군은 막대한 피해를 볼 수 있는 만큼 군과 의회, 주민이 함께 같은 길을 가야만 송전탑 전면 백지화를 할 수 있다며, 홍천군의회의 적극적인 동참을 호소했다.

또한, 대책위에서 요구하는 입지선정위원 사퇴, 행정감사, 결의문 채택 등이 예정대로 이뤄지지 않을 경우 실행을 위한 직접적인 행동에 들어갈 것임을 경고했다.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