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천군이 양수발전소 유치 신청서를 제출하데 이어 충북 영동군, 경북 봉화군, 경기도 포천시가 유치 신청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수원 측에 따르면 5월31일 신청 마감한 결과 자율유치 공모 대상지역인 강원도 홍천군, 경기도 가평군, 양평군, 포천시, 경북 봉화군, 전남 곡성군, 충북 영동군 등 7개 지역에서 4곳이 유치신청을 했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 신청지역을 대상으로 부지선정위원회 심사를 거쳐 6월 중 3곳의 부지를 선정할 계획이며, 한수원은 공정하고 객관적인 부지선정을 위해 인문사회, 환경, 기술분야의 전문가가 참여하는 부지선정위원회를 구성 부지적정성, 환경성, 건설 적합성, 주민수용성 등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를 통해 부지를 선정할 방침이다.

이번에 홍천군을 비롯한 유치신청한 지역의 유치에 대한 의지가 매우 강해 경쟁이 매우 치열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유치대상지역의 결정 되기까지 지속적인 노력이 요구되고 있다. 포천시의 경우 12만 명의 주민 서명부를 제출하고 한수원을 방문하는 등 다각적으로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영동군의 경우 5천여 명이 참여하는 유치 결의대회를 개최하고 3만여 명의 서명부를 제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각 지역의 유치 노력 움직임에 반해 홍천양수발전소 예정지 지역주민 30여 명은 5월30일 한수원을 방문해 양수발전소 유치 절대 반대 입장을 재차 전달한 것으로 나타나 홍천군의 양수발전소 유치의지와는 다른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어 홍천군의 유치과정에 불리한 요소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

한수원 측에서 주민수용성을 부지 선정에 가장 큰 요소임을 제시하는 것을 고려하면 홍천군이 타 시군에 비해 결코 유리하다고 볼 수 없는 상황이다. 특히 정치권과 주민 등이 약간의 잡음으로 한목소리를 내지 못하는 측면이 엿보여 양수발전소 유치를 위한 정치권의 한목소리가 요구되고 있다.

한수원 측에서 6월말 내에 부지선정을 결정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홍천군민들의 관심이 집중될 것으로 보이며, 유치지역으로 선정돼도 반대주민들과의 갈등이 예상되고 있으나 유치가 실패로 마무리 될 경우 책임소재 등의 논란으로 지역사회에 가져올 후폭풍도 매우 심각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