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재난적의료비 지원을 신청하려는데 질환에 상관없이 신청이 가능한가?
A.
 입원의 경우 질환 구분 없이 신청할 수 있다. 외래는 지난해까지 4대 중증질환(암·뇌혈관질환·희귀난치질환·심장질환)만 지원할 수 있었지만 올해부터 중증화상질환이 추가됐다.

다만 기초생활수급자나 차상위계층은 본인부담 의료비 100만원 초과, 기준 중위소득 100%이하는 본인부담 의료비가 연소득 대비 15%를 넘어야 신청할 수 있다. 지출한 의료비가 기준치에 못 미치거나 다소 넘더라도 개별심사 제도를 통해 추가 지원할 수 있다.

Q. 건강보험 정보를 쉽게 알고 싶은데?
A.
 건강보험공단은 다양한 소통 창구를 통해 유익한 건강정보를 전달하고 보건의료 관련 각종 현안과 이슈를 전달하고자 지난 4월부터 팟캐스트 ‘건강e쏙쏙’을 방송하고 있다. 진행을 맡은 이상이 제주대 의과대학 교수가 건보제도 및 정책, 국민들이 궁금해 하는 건강상식과 민원사례 등 다양한 내용을 전달해 호평을 받고 있다.

팟빵 애플리케이션(앱)을 다운로드한 뒤 회원가입하고 검색창에 ‘국민건강보험공단’ 혹은 ‘건강e쏙쏙’을 검색해 구독하면 된다. 건강보험에 대해 보다 쉽고 재매있게 설명해 준다.

Q. 커뮤니티케어란?
A.
 사회복지사업의 하나로 돌봄을 필요로 하는 주민들이 자택이나 지역사회에 거주하면서 개개인의 욕구에 맞는 복지 급여와 서비스를 누리는 사회서비스 체계다.

우리나라는 가까운 미래에 초고령사회로 접어들면서 돌봄 수요가 급증할 전망이다. 정부는 장애인, 노인 등 돌봄이 필요한 이들의 인권과 삶의 질, 포용적 복지의 지속 가능성 확보, 일자리 창출, 지역사회 복원 등의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커뮤니티케어 도입을 준비하고 있다.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