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치매전담형 장기요양기관이란?
A.
 늘어나는 치매노인을 위해 전문화된 장기요양 인프라를 구축하고자 일반형 장기요양기관과는 다른 기준으로 시설 환경을 제공하는 장기요양기관으로 치매노인 관련 교육을 받은 전문 인력을 배치해 인지기능 유지와 문제 행동을 개선할 수 있도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노인요양시설 내 치매전담실, 치매전담형 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 주야간보호 내 치매전담실이 있다.

Q. 건강검진 항목과 비용에 대해 알고 싶은데
A.
 일반 건강검진은 진찰, 신체 계측, 시·청력검사, 혈압 측정, 흉부 방사선 검사, 혈액 검사, 요 검사, 구강 검진 등의 항목이 있고 고혈압, 당뇨병 의심자는 병·의원을 통해 확진 검사를 한다. 암 검진은 위암, 유방암, 대장암, 자궁경부암, 간암 등 5대 암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일반 건강검진은 본인부담금이 없지만 암 검진은 90%를 공단에서 부담하고 나머지 10%를 본인이 부담한다. 다만 자궁경부암과 대장암 검진 비용은 공단에서 전액 부담한다.

Q. 건강보험료를 계산할 때 왜 1년 전 소득을 적용하나?
A.
 지역가입자의 건강보험료 산정을 위해선 현재 소득을 기준으로 보험료를 산정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파악이 어려워 객관적으로 확인된 국가기관의 공적 과세자료를 기준으로 보험료를 산정한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매년 5월까지 세무서에 신고 된 전년도 소득을 10월에 국세청에서 받아 검증한 뒤 11월부터 건강보험료에 적용하므로 일정한 시차가 발생한다. 즉 10월 건강보험료는 2016년 귀속분 사업소득이고 2017년 귀속소득은 2018년 11월부터 2019년 10월분 건강보험료에 반영된다.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