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봉
홍천약초발효연구회장

*삼투압과 세포막 파괴로 수액 재료의 유효성분, 색소, 미네랄 등 다양한 성분이 생성 추출된다.
*미생물로 인한 대사효소 생리활성 물질 등
*생화학반응으로 고분자를 저분자 물질화하고 분자간의 재합성과 분해
*발효액은 보존성과 휴대성 음용성이 좋고 안전하고 편리한 종합 건강식품이다.
*발효액의 다양성은 기능성음료와 환발효, 발효주, 발효식초, 감미제와 발효장류, 천연발효화장품, 유익균 배지, 천연비료와 천연 농약 등.

약초에 설탕을 넣어 설탕의 주성분 이당류인 자당의 삼투압에 의거하여 진액을 추출하고 호기성발효에 의거하여 자당은 단당류인 과당과 포도당으로 분해된다. 사람이 음식으로 섭취하는 탄수화물에는 다당류인 전분(녹말)이 있으며 이당류로는 설탕의 대표적 주성분인 자당과 맥아당 유당(젖당)이 있다. 단당류로는 과당(果糖), 포도당이 있다. 그 외에 올리고당과 체내에서 합성한 글리코겐이 있으며 이 모든 탄수화물인 당류는 모두가 단당류로 분해되어야 체내로 흡수가 된다.

사탕수수에 있는 당은 열을 가하지 않았으므로 효소가 남아있지만 백설탕, 황설탕, 흑설탕 등 모두가 열을 가하면서 효소가 없어지게 된다. 뿐만 아니라 우리 몸을 산성화시키기까지 하고 우리 몸에 효소와 인슐린을 소모시켜 건강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그러나 발효를 하려면 재료 속에 미생물(효모)의 먹이가 있어야 하므로 이때 먹이가 되도록 할 뿐 아니라 부패를 방지하는 역할도 하는 것이다.

설탕은 발효과정을 거치면서 미생물들의 효소 작용에 의해 인체의 에너지대사에 없어서는 안 될 유익한 당인 포도당과 과당으로 변화한다. 일반적으로 설탕이 죽은 당이라면 정상적인 발효과정을 거치면서 살아있는 당이며 발효액 재료 속에 함유되어 있는 고유의 비타민, 미네랄과 결합하여 활성치가 높아진다.

설탕물을 떨어뜨려 마른 다음에 만져보면 설탕이 도톰하게 남아있지만 제대로 된 발효액은 응고된 설탕이 거의 없으면서 만져보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설탕은 발효과정을 거치면서 단당류인 포도당과 과당으로 변하며 이들은  체내에 빨리 흡수되어 혈당이 올랐다가도 떨어지게 된다.

제대로 발효된 발효액은 안전하고 편리한 종합건강식품이다. 효소식품의 정의는 식물성 원료에 식용미생물을 배양시켜 효소를 다량 함유하게 하거나 식품에서 효소 함유부분을 추출한 것 또는 이를 주원료로 하여 섭취가 용이하도록 가공한 것을 말한다.

식약청 발효(fermentation)는 유산균수 또는 효모수는 1ml당 1,000,000이상(살균제품은 제외), 세균수는 1ml당 100이하(살균제품에 한한다), 대장균수는 음성이어야 한다. 그러나 현대 과학으로 어쩔 수 없이 정해져 있지만 사실 이렇게 하다보면 자연 속에 발효효소를 모두 섭취하기에는 한계가 있는 것이 사실이다.

*효소의 약리적 효능(정상적인 발효효소액)
적혈구의 생산을 증가시킨다
비타민, 미네랄, 미량원소, 천연당분을 함유하고 있다
혈액내의 ph인 산, 알칼리의 비율을 조정한다
위의 부담을 주지 않고 위로부터 혈액으로 동화(同化)한다
천연약용 물질뿐 아니라 식물성 호르몬 항생물질을 함유하고 있다
세포가 혈액으로부터 영양소를 흡수하는 능력을 촉진시키고 세포로부터 대사된 폐기물을 배설시킨다
약리작용으로는 항암작용, 항균작용, 혈액정화작용, 분해작용, 세포재생작용, 체내 환경정비작용, 노화방지 작용 등

마시는 방법은 물(생수, 샘물)로 희석하여 마시며 약성이 강한 것일수록 더욱더 미지근한 물로 연하게 희석하여 마시는 것이 좋다. 꾸준하게 몇 개월 몇 년을 마셔야 치유에 많은 도움이 되는 것이다.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