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전후로 사업성 천지 차이 하천공사 등 사업비 계상은 잘못

북방면번영회(회장 임홍빈)는 민선7기에 들어 북방면 농공단지 조성 사업이 잠정 무산됨에 따라 10월30일 오전 10시30분 홍천군청을 방문해 허필홍 군수와 간담회를 진행했다.

홍천군은 부족한 산업용지의 안정적 공급을 통해 신규 및 이전 기업을 유치 양질의 일자리 창출 등 농가소득 증대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지난 2015년 북방농공단지 지정 및 개발·실시계획 용역을 실시하고 총사업비 200억 원을 산정해 설계 용역, 부지 매입 과정을 거쳤다.

군은 당초 내년 3월 중 농공단지 조성사업을 착공해 2020년 5월 중 분양을 시작하려고 했으나 민선7기 출범 이후 주요 사업 검토를 통해 북방농공단지 분양단가 관련 타당성 문제가 제기되면서 정책 토론회를 개최했으며, 사업 개선방안을 심도 있게 토론한 결과 사업을 전면 취소하고 해당 부지를 다른 사업으로 전환하기로 잠정 결정했다.

이날 북방면번영회는 입장서를 통해 전임군수 사업이라 즉흥적으로 중단하는 것은 아닌지 의혹을 제기하며, 분양단가 상승에 대해 원인을 규명하고 주민들에게 설명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한 전임 담당자들에게 책임을 물어 강력히 처벌할 것과 중단 확정 이전에 사후 활용방안부터 우선 제시해 달라고 요구했다.

이에 허필홍 군수는 관내 화전농공단지가 최초 분양단가 평당 16만 원, 현 분양단가 평당19만 3천 원임에도 불구하고 8여 년에 거쳐서야 최근 모든 분양이 완료됐고 도내 원주, 춘천 농공단지 분양단가가 평당 60만 원이라고 설명하며, 북방농공단지의 경우 최초 설계 용역 시 분양단가가 평당 57만 5천 원으로 책정됐을 때부터 이미 사업성이 낮아 시작하지 말았어야 하는 사업이라고 말했다.

또한 최근 추가 공사로 북방농공단지 분양단가가 평당 83만 원까지 인상됐으며, 향후 진입도로 및 진입교량 4차선 공사, 하천공사 등에 100억 원의 사업비를 추가 투자 시 분양단가가 평당 100만 원 내외로 치솟을 것을 고려하면 북방농공단지 사업은 위험 부담이 매우 커 최종 결정 책임자인 군수로서 도저히 추진할 수 없다는 뜻을 밝혔다.

허필홍 군수는 사업 중단 조치가 전임 군수 사업인 점과 전혀 무관하고 북방면민을 홀대하는 것도 아니며, 오로지 사업 타당성을 토대로 충분한 협의를 거쳐 결론냈다고 해명했다. 또한 주민 소통이 부족하다는 지적에 현재로서는 행정에서 잠정 결정한 것으로 홍천군의회에 보고 후 동의를 얻어야만 확정되는 사항이며, 현재 의회에서도 이를 공감하는바 빠른 시일 내에 협의를 끝내고 공식 발표를 통해 주민들께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해당 부지는 매각하지 않고 홍천군민과 북방면민을 위해 사용할 예정으로 현재 면민들이 제안한 유럽형 사계절 어린이놀이터 건립, 화동리 국화축제 연계 사업 실시, 군인아파트 조성 등을 검토하는 등 활용방안에 대해 머리를 맞대고 고민하고 있으며, 어떤 용도로든 활용하기 좋은 부지로 조성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에 번영회는 북방면만을 위한 소규모 사업이 아닌 홍천군 경제의 축으로서 지역 발전을 이끌 수 있는 사업으로 조성해야 한다며, 해당 부지를 값어치 있게 활용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