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학농민혁명, 평화의 꽃으로 활짝 피어라

제124주년 동학농민혁명기념대회가 10월10일과 11일 양일간 홍천군 일원에서 열린다. ‘동학농민혁명, 평화의 꽃으로 활짝 피어라’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기념대회는 동학농민혁명기념재단(이사장 이승우), 동학농민혁명유족회(이사장 이기곤) 및 천도교중앙총부(교령 이정희)가 공동 주최하며, 문화체육관광부와 강원도, 홍천군이 각각 후원한다.

동학농민혁명기념대회는 동학농민혁명 100주년이던 지난 1994년 처음 열린 후 서울을 비롯해 공주·태안·장흥·상주·보은·정읍 등지를 순회 개최 동학농민혁명의 애국애족 정신의 전국화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해왔다.

올해 기념대회가 열리는 홍천군 서석면 자작고개 전적지는 일본군의 경복궁 무단점령 등에 따라 전국의 동학농민군이 다시 봉기했을 때 여기에 합류하고자 강원도지역 동학농민군이 일어나 1894년 10월23일 관군과 치열하게 전투를 벌인 장소이다. 800여 명이 희생된 자작고개 전투는 강원도지역에서 가장 큰 규모의 전투였으며, 이곳에서 희생된 동학농민군을 추모하기 위해 1977년 ‘동학혁명군추모탑’이 건립됐다.

기념대회는 첫째 날인 10월10일 오후 2시 서석면 모둘자리 대강당에서 ‘강원도와 북한지역의 동학농민혁명’이라는 주제로 학술대회가 개최되며, 밤 8시에는 동학농민혁명 역사특강과 참여자 유족들의 삶의 애환을 발표하는 유족의 밤 행사가 진행된다.

둘째 날인 10월11일에는 오전 10시 역사체험 프로그램을 비롯해 식전 길놀이가 있고 11시에는 124주년 기념식, 기념 문화공연이 진행되며, 이날 대회에는 문화체육관광부 관계자, 강원도지사 및 홍천군수 등을 비롯해 많은 내외 귀빈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날 기념식에서는 동학농민혁명정신 선양과 계승‧발전을 위해 헌신한 박진수 보은동학농민혁명기념사업회 사무국장 등 3명에게 공로패가 수여되며, 문화공연은 김영임 국악명창의 국악공연 및 전통타악팀의 모듬북 공연이 구성되어 있다. 특히 희생된 동학농민군에 대한 진혼과 평화를 위한 기원을 담아 종이비둘기 50마리를 날리는 것으로 기념식의 대미를 장식할 예정이다.

기념재단 관계자는 “올해 기념대회를 홍천군에서 개최하게 된 것은 동학농민혁명 애국애족 정신을 최근 한반도에 조성된 평화의 기운에 부응해 민족의 대화합과 평화통일 및 세계평화의 큰 흐름으로 승화시키는데 기여하려는 목적도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