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재건
홍천경찰서 희망지구대 순경

풍성한 한가위 전에 조상님들께 드리는 인사인 벌초의 시기가 다가왔다. 벌초는 통상 처서에서 추석 전까지 하며 조상의 묘에 자란 잡초를 베고 묘 주위를 정리하는 풍습이다. 바쁜데도 불구하고 교통체증을 피하기 위해 일찍부터 벌초를 준비하거나 벌초대행을 하는 등 추석 전에는 굉장히 바쁘다. 벌초 시기에는 사고가 자주 발생하여 각별히 주의해야 할 사항을 숙지해야 한다.

벌초 시작 전 예초기의 상태를 먼저 점검한다. 날에 이상은 없는지 볼트, 너트는 꽉 조여있는지 확인하고 주변에 있는 돌멩이, 나무뿌리 등 안전사고를 낼만한 요소를 반드시 제거해야 한다. 또한 덥더라도 장갑과 작업화, 안면 보호대 등을 필수적으로 착용하여 신체가 다치지 않도록 한다. 예초기를 사용할 때 주변 환경을 정리했더라도 돌멩이 등 부딪힐만한 요소를 최대한 주의하며 작업을 해야 한다. 작업 시 주변 접근을 금지하며 다른 장소로 옮길 때는 꼭 엔진을 끄고 이동해야 한다.

벌초 시에 벌, 뱀 등의 벌레들에게 피해를 입는 사고가 자주 발생하여 특히 주의해야 한다. 묘 주변에는 사람의 왕래가 많지 않아 벌레, 해충이 굉장히 많다. 또한 벌초 시기에는 벌의 번식기이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작업 전에 주위에 벌집이나 뱀이 있는지 잘 살펴보고 스프레이나 향수 등은 벌레를 유인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을 자제해야 한다.

만약 벌에 쏘였을 경우, 침을 제거한 후 차가운 물이나 얼음으로 냉찜질을 하며 병원으로 이동해야하고 뱀에 물렸을 경우 입으로 독을 빨아내는 행위는 금물이며 물린 부위의 윗부분을 끈 등으로 묶어 압박하고 마찬가지로 물과 얼음으로 냉찜질을 하며 신속히 병원으로 이동해야 한다.

벌초를 마치고 집에 돌아오면 옷에 붙은 진드기를 제거하기 위해 입었던 옷을 빨래하고 몸을 깨끗이 하는 것이 좋고 혹여 벌초를 다녀와서 구토, 발열, 두통 등의 증상이 발생할 경우 신속히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아야 한다.

안전한 성묘가 되도록 주의사항을 잘 숙지하여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 즐거운 한가위가 되었으면 한다.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