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봉
홍천전통발효연구회장

홍천군의 대표축제 중 여름축제가 끝나면서 몇 십만 명이 다녀가 성공적인 축제라고 한다. 성공적인 축제 속에서 우리 홍천만의 브랜드는 무엇으로 각인되었을까? 전국적으로 보면 수원의 무궁화 축제, 원주 문막의 옥수수축제,  송도 맥주축제 등 전국적으로 보면 여러 곳에서 다양하게 축제가 열리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홍천의 행사에서 보면 맛있게 먹고 즐기고 취하고 느끼고 또한 유명연예인의 초청으로 군민 외에도 있었지만 주 참가자가 홍천군민 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주최하는 분들과 일하는 분들은 더위와 싸우느라 무척이나 힘들고 어려운 축제였던 것 같다.

기고자는 산약초와 약용식물 발효와 효능을 공부하는 차원에서 다양하게 옥수수의 기능성과 효능, 무궁화의 기능성과 효능, 수제맥주의 장점과 효능을 가공하고 법제화하고 발효하여 기능성 약용식물로서 홍천군만의 특화사업으로 6차 산업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우리만의 브랜드를 만들어 어느 지역에서도 따라 할 수 없는 것으로 연구 개발하였으면 한다.

*옥수수의 효능 옥수수 속대의 효능을 알고 활용도를 생각하면서 홍천만의 특성을 알리는 홍천 찰옥수수축제였으면 한다.
변비개선: 옥수수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와 비만 예방에 효과적이다. 숙변제거에도 효과가 있으며 악성 종양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
노화예방: 옥수수의 씨눈에는 토코페롤 성분이 함유 불포화지방산 산화억제에 도움을 줘 세포막과 조직의 손상을 막고 혈액순환 개선, 모세혈관까지 산소공급 등 신진대사의 도움을 주고 성인병 예방의 도움을 준다.
이뇨작용: 옥수수의 수염은 강한 이뇨작용 효능을 보인다고 한다.
혈관염증개선: 옥수수수염에는 플라보노이드계인 루테올린 성분이 있어 항염증효능 따라서 지혈의 효과가 있고 혈관염증을 개선하며 항비만 효능으로 고기를 먹을 때 먹으면 지방분해에 도움을 준다고 한다.
잇몸치료: 옛날에는 민간요법으로 옥수수 속대를 끓인 물로 가글을 해 치주염이나 치통치료에 활용했다고 한다. 즉 잇몸을 튼튼하게 해주며 참고로 잇몸질환 약의 주성분 역시 옥수수속대에서 추출한 성분을 이용한다.

뿌리를 포함한 옥수수 열매, 수염, 속대 모두를 기능성으로 먹으려면 약간 덜 익었을 때 제대로 된 홍천만의 브랜드로 맛있는 전통발효음료로 만들어 먹을 수 있게 해 홍천한우를 먹으면서 일반적인 물대신 발효음료(물)를 제공하면 어떨까?(이런 옥수수는 별도로 전통의 방법으로 재배해야 더욱 신뢰가 가는 먹거리가 될 것이다)

*무궁화 효능: 무궁화가 우리나라 꽃임에는 틀림없을 것이다. 상징성으로의 가치가 있는 것은 분명하다. 그리고 일부 꽃차로 상징성으로 최고가 될 것이다. 하지만 다른 나무보다 벌레들이 무척 좋아하는 성분이 있나보다. 때문에 살충제를 치기도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래서 이 무궁화를 실용성으로 활용하는데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분들도 있을 것이다. 역시 대책을 연구하면서 자연 속에서 구하면 될 것이다.

해충이 싫어하는 산약초를 이용 발효시켜 활용하는 방법이 있을 것이다. 뿌리와 껍질, 꽃봉오리 등 버릴 것이 하나도 없는 기능성 홍천무궁화이다. 발효 추출(저분자)하여 화장품으로 활용하면 보습제로 최고다. 즉 무궁화 메카로서의 상징성과 실용성을 함께 할 수 있도록 연구하였으면 한다.

*수제맥주 효능: 홍천에 대형 맥주공장과 수제맥주 회사가 있다. 그중 홍천 수제맥주 중에 서석 청년들이 운영하는 용오름 검산맥주가 있다. 구수한 맛과 향이 있는 수제맥주이다. 술을 전혀 못하는 기고자와 같은 사람들을 위해 홍천만의 다양한(무알코올, 낮은 도수) 기능성 수제맥주가 있었으면 좋겠다. 다른 지역에는 대추수제맥주가 있다.

우리지역에 홍천의 토종 호프 보리와 기능성산약초를 활용하도록 연구하고 지원하였으면 한다. 수제맥주 역시 발효식품이다. 홍천맥주축제에 가면 홍천만의 기능성 맥주 맛을 볼 수 있다고 소문이 자자해 비애주가인 기고자도 축제에 참석해 맛과 향 그리고 그 기능성과 효능에 푹 빠져 보았다.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