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의 흐름이 완전히 무너지는 모습이다. 그동안 단기 반등이 나오면서 기대감을 가진 투자자들이 많았겠지만 결국 흐름을 따라가는 모습이다. 사실 그동안 시장의 흐름을 보면 상황이 개선되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생각을 할 수 있었다. 다만, 그런 부분을 얼마나 정확히 볼 수 있는 가의 문제가 아닌가 생각한다. 어쨌든 시장은 다시 하락하고 있으며 흐름이 급격히 악화되는 모습이다. 특히, 코스닥이 무너지는 상황인데 시장을 지지할 만한 종목이나 업종이 없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한다.

최근 시장에서 가장 아쉬운 종목군이 있다면 역시 바이오가 아닌가 생각한다. 사실 얼마 전까지만 하더라도 이 정도 흐름은 아니었기 때문에 재반등에 대한 기대감이 있었겠지만 이미 흐름은 꺾였었다고 보는 것이 맞을 것이다. 어쨌든 최근 흐름은 상당히 아쉬운 모습인데 그래서 오늘은 바이오 대표 종목 중의 하나인 셀트리온에 대해 살펴볼까 한다. 셀트리온의 시작은 2002년으로 미국의 백스젠과 합작법인 형태로 셀트리온을 설립했다. 초기의 사업 방향은 위탁생산이었고 바이오시밀러 제품 개발을 위한 연구개발을 지속했다. 2007년에는 아시아 최초로 동물세포 배양 의약품 생산 설비에 대한 미국 FDA 승인을 획득하는 등 성장을 지속했다. 

2010년에는 바이오시밀러 램시마와 허쥬마의 글로벌 임상을 시작했고 2011년 임상 시험을 종료했다. 2012년부터 램시마의 국내 시판을 개시하는 등 본격적 성장세를 보였다. 이후 2013년 유럽에서 제품허가를 취득하면서 한 단계 성장하는 계기를 마련했고, 2015년부터 유럽에서 본격적으로 판매를 개시했다. 또한, 2016년 미국시장에도 진출하면서 지금의 흐름을 만들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셀트리온의 성장은 엄청난 모습이라고 할 수 있다. 바이오시밀러에서의 성공을 계기로 한 단계 더 성장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는 흐름이다. 

이런 흐름은 매출 등에서 엄청난 성장을 하는 모습으로 충분히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지금까지의 흐름을 보면 향후 흐름도 긍정적으로 볼 수 있는 상황이다. 증시에는 2008년 코스닥에 상장했고, 이후 엄청난 상승세를 보였다. 최근까지도 좋은 흐름을 보였는데 3월 고점 이후 흐름은 서서히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또한, 향후 흐름 역시 하락세가 이어질 가능성이 큰 모습이다. 따라서 당분간 중기적인 접근은 자제하는 것이 좋겠고, 낙폭이 컸을 때 단기 접근하는 정도가 좋겠다는 생각이다.




글 / 정오영 (주)평택촌놈 대표
[주요 이력]
前 동아일보 <사이버고수의 증시전망> 연재
前 한국경제TV 전속 애널리스트
前 MBC [뉴스후], [라디오 뉴스터치], [경제매거진M 스페셜],[MBC PD수첩], KBS 라디오,KBS 미디어비평, 이데일리TV, MBN 등 출연, 신문사 및 잡지사 인터뷰 (조선일보, 레이디경향 외 다수)
前 평택대학교 초빙교수
홈페이지 www.502.co.kr(한글주소 : 평택촌놈) 전화 031-651-5023
이메일 502in@naver.com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