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촌면 송정리 돼지농장 반대 집회가 1년 넘게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허필홍 군수는 7월18일 오전 10시30분 현장을 방문해 만내골주민대책위원회(위원장 이제국)와 함께 실태를 점검하며 주민 의견을 수렴하는 시간을 가졌다.

허필홍 군수는 “최대한 이른 시일 내에 문제가 해결돼 송정리 주민들이 본업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행정적 노력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로 이번 간담회를 시작했다.

이날 주민대책위는 허필홍 군수 및 군청 실무자들에게 돼지농장 축사 형태와 주변 호수 등을 안내하고 그동안 주민대책위에서 진행한 조사 결과와 사진 자료 등을 토대로 송정리 환경오염 실태를 설명하며, “민선 6기에 구성한 만내골 돼지농장 민간합동대책반을 재가동해 용역 조사에 주민 의견을 반영해야만 대안을 찾을 수 있다”고 말했다.

송정리 주민들은 한여름에도 모든 문을 닫고 생활하는 등 악취로 인한 불편사항과 기관지 질병을 비롯한 실질적인 고통을 호소했으며, 한 주민은 “그동안 송정리 주민들이 돼지농장으로 인해 입은 피해들을 행정에서 알고도 묵인한 거라면 담당자에게도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주민대책위는 이전 조사에서 법적으로 문제 되지 않는 수치가 나온 점에 대해 잘못된 조사라고 지적하고 “주민들이 실제로 피해를 보는 악취가 심한 날 측정해야 한다”며, “전반적인 오염 총량을 조사해달라”고 요구했다. 한편 “전국 친환경 축사의 분뇨 처리 및 냄새 저감 방안을 벤치마킹해 행정적으로도 모델화할 방안을 찾아달라”고 제안하기도 했다.

축사 폐지 및 이전 문제에 대해서는 뚜렷한 결론이 나오지 않았다. 허필홍 군수는 남면 시동리 이전안에 대해 “시동리 주민들의 반대도 거세므로 축사 이전을 확정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에 주민대책위는 “불법운영을 만행하는 축사를 환영할 마을은 없겠지만 그렇다고 송정리만 계속 희생해야 할 문제도 아니다. 친환경 축사 신축 및 철저한 관리·감독 등 해결방안을 찾는 것이 행정의 역할”이라며, “축사 신축 허가가 확정되는 즉시 준공 기간을 고려해 송정리 돼지농장 폐쇄 일자를 약속 받아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허 군수는 “개인 사업장을 법적 근거 없이 행정에서 강제 폐쇄할 수는 없으므로 확답을 드리기 어렵다”며, “이전이 확정될 시 사업자가 스스로 폐쇄하는 것이 통상적”이라는 발언에 그쳤다.

또한 허필홍 군수는 행정적으로 신속히 대처하지 않은 점에 대해 주민들에게 사과하고 “이 문제는 단순히 돼지농장 하나가 아닌 토양, 하천 등 광범위한 부분이 얽힌 문제이므로 행정적으로만 처리하기에는 한계가 있다”면서 “주민 의견을 반영한 용역을 통해 전문가들에게 자문하고 체계적인 해결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송정리 주민들은 지난 1년 반의 투쟁 속에 여러 차례 대화 및 협상, 대책 회의, 환경 조사, 현장 방문, 진정서 및 서명자료를 제출했으나 홍천군에서는 다소 미온적인 태도로 일관하는 등 실질적인 해결책을 제시하지 못했다. 군정이 한 차례 바뀐 현재 아직 폐지나 이전에 대한 뚜렷한 결론이 나오지 않아 앞으로의 행정 처리에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