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민철
홍천경찰서 서석파출소 순경
지구대나 파출소에서 근무하다 보면 민원인들이 운전면허증과 관련해서 많이 찾아온다. 특히 운전면허증 적성검사나 갱신과 관련해 문의가 많은데 막상 지구대, 파출소에 왔는데 준비물을 놓고 와 발걸음을 돌리고 나중에 다시 찾아오는 경우가 많다.

우선 1종 면허는 적성검사, 2종 면허는 갱신이고 신청 장소는 전국 면허시험장 또는 경찰서 교통민원부 및 가까운 지구대, 파출소이다. 적성검사, 면허 갱신 주기·기간은 면허증 앞면 또는 경찰청 이파인 홈페이지(www.efine.go.kr)에서 확인 가능하다. 기간을 확인하여 해당 기간이 경과되어 현장 과태료가 부과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1종 면허 적성 기간 경과 시 과태료 30,000원, 2종 면허 갱신 기간이 경과 시 과태료 20,000원이 부과된다.

1종 면허 적성검사에 필요한 준비물은 ①기존 운전면허증 ②6개월 이내 촬영한 컬러사진 2매 ③1종 적성검사 신청서(면허시험장, 경찰서, 병원 비치) ④수수료 12,500원이다. 2종 면허 적성검사에 필요한 준비물은 ①기존 운전면허증 ②6개월 이내 촬영한 컬러사진 1매 ③2종 갱신 신청서 ④수수료 7,500원이다. 면허증을 신청한 후 약 3주가 지나면 새로운 면허증이 나오며 신청 장소에서 찾아가면 된다.

면허증 적성검사·갱신 관련 준비물들을 체크하여 지구대, 파출소로 신청하러 왔다가 다시 발걸음을 돌리는 일이 없도록 하고 친절하고 빠른 민원서비스를 이용하시길 바란다.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