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봉
홍천전통발효연구회장
효소는 영어로 Enzyme이며 비타민과 미네랄은 Coenzyme이라고 한다. 효소가 우리 몸에서 수행하고 있는 일은 수도 없이 많다. 섭취한 음식물을 소화 분해 흡수 배설시켜 생명을 지켜주고 외부에서 침범되는 세균이나 이물질을 물리쳐 면역력을 높이며 과잉 생산된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혈전이 생겨 혈관이 막히는 것을 막아준다.

특히 관절이 움직이면서 탈골되지 않도록 도와주는 역할도 한다. 또한 효소는 우리 몸을 움직이게 하고 제대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할 뿐만 아니라 상처를 치유하고 우리 몸을 치유하는 역할을 한다.

질병으로부터 우리 몸을 지킬 수 있는 능력은 우리 몸속에 존재하는 효소의 갯수와 그 활성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다. 그러므로 효소가 부족하면 우리 몸이 황폐해지게 된다.

사람이나 동물이 입으로 섭취한 음식물을 소화 흡수하며, 연소시켜 배설케 하는 것은 모두 효소의 작용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 효소가 없다면 영양분의 체내 사용이 불가능하여 세포를 만들 수 없는 것이다. 하나의 세포가 건물이라면 단백질은 시멘트, 비타민은 유리, 미네랄은 철근이나 알루미늄 그리고 효소는 일꾼이 되는 셈이다.

효소가 부족하면 아무리 좋은 음식을 먹어도 단백질을 합성시킬 수 없는 것이다. 우리가 음식물을 섭취하면 음식물이 갖고 있는 효소가 우리 몸속 자체에 있는 효소와 함께 그 음식을 소화 분해시킨다. 즉 효소는 생명유지를 위한 에너지의 근원이고 “생체촉매”라고 부를 정도이다.

뼈, 근육, 뇌, 신경, 혈액, 내분비선 등에서 합성을 도와주고 피하조직과 근육에서 당의 저장을 도와주며 지방을 지방조직으로 바꾸고 유해물질 해독과 노폐물의 분해, 배설을 촉진시킨다. 혈당과 혈압이 높으면 낮게 낮으면 높게 조절해주고 혈액을 정화시켜 당뇨, 치매, 고혈압 등 만성질환을 예방, 치료하며, 콜레스테톨을 없애며 혈관을 깨끗하게 청소해준다. 즉 생명을 이어가는 에너지의 근원으로서 효소의 촉매작용이 없다면 지구상의 모든 생물은 한순간도 생명을 유지할 수 없음은 물론 손가락 하나 움직일 수가 없는 것이다.

효소는 태아의 수정잉태에서부터 생명이 다하는 날까지 성장, 발육, 현상유지, 소멸에 이르는 인체의 모든 대사활동을 촉진시키는 촉매제로서 또는 생명을 영위하는 에너지의 근원으로서 또는 생명의 에너지의 근원으로서 효소의 작용이 없다면 세포가 만들어지지 않고 정자가 난자에 들어갈 수가 없으며 상처가 났을 때 지혈이 되지 않고 어떤 질병도 치유되지 않는다.

효소는 젊거나 건강한 사람에게서는 체내 기관에서 장내 유익균 수천종 이상의 효소를 만들어내고 하나의 효소는 한 가지의 역할을 한다. 그래서 나이가 들거나 체력이 떨어지면 효소생산이 부족해지는 것이다. 참고로 세포는 사람세포나 식물세포가 같은 구조로 단지 염색체만 다를 뿐이다.

부족한 효소를 홍천지역 중고산지 무공해 식물에서 섭취하기 위함이 바로 발효효소이며, 세포와 세포 사이로 흡수되도록 분해하여 세포 속으로 들어가 병든 것을 치유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발효효소화 하는 것이다. 자연 산야초 식물에서 발효효소를 취하기 위해서 발효가 끝나는 시점부터 더 나아가 발효가 끝나는 시기의 추출액을 먹는 것이 좋을 것이다(단 당이 높은 사람은 조심하여야 함).

발효액이 숙성을 오래하면 약성은 안정되지만 효소를 취하는 데는 효과가 떨어진다(모두가 전문적으로 연구해야 할 사항). 효소가 충분하면 노화가 천천히 진행되어 수명이 길어지고 반대로 부족하면 노화가 빨리되고 수명이 짧아진다.

대사효소는 인체를 정상적으로 활동하게 하고 비정상적인 노화를 예방하며 질병이나 상처를 회복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요즘 많이 보도되는 항산화물질(산화현상을 적게 하는)이 들어 있는 산야초는 무공해 홍천지역 고산지식물이 우리나라에서 최고일 것이다.

사람의 몸은 60조개 이상의 세포로 구성되어 있는데 세포가 흡수할 수 있고 공유하도록 하려면 나노 단위로 분해해야 하며 효소의 크기는 일억분의 1mm 정도라고 한다. 그래서 고분자를 저분자로 만들면 흡수율이 높은 것이다. 몸이 아프거나 나이가 들어 모자라는 효소를 자연으로부터 섭취하기 위해서는 전문적으로 발효효소화 하여 섭취하여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