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의 흐름이 다시 좋지 못한 흐름으로 가고 있다. 코스피 지수가 반등한 후 다시 하락하는 흐름이 나오면서 전반적인 시장의 에너지가 떨어지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결국 코스피 지수의 흐름이 코스닥을 끌고 가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흐름이다. 여전히 시장의 추세에 대해서는 좋지 않게 생각하기 때문에 현재의 흐름은 자연스러운 모습으로 보인다. 코스닥의 경우에는 지수를 끌고 갔던 제약 업종의 약세가 상당한 부담이 되는 모습이다. 제약 업종의 경우 제대로 된 반등을 하지 못하고 약세를 보이는 상황이다.

따라서 지금의 흐름이 이어진다면 코스피와 코스닥 모두 좋지 못한 흐름을 예상할 수밖에 없다. 그래서 지금은 지수의 추가 흐름을 관찰하고 대응하는 것이 필요한 시점이 아닌가 생각한다. 최근까지 시장의 주요 포인트 중의 하나는 유가의 흐름이었다. 유가가 반등하면서 지수가 당연히 상승할 수밖에 없다는 논리를 펴기도 했다. 하지만 최근 유가와 지수의 흐름은 일치하지 않고 있다. 특히, 미국시장의 흐름은 유가의 도움을 받았던 적도 있지만 현재의 흐름은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다. 

또한, 한국시장의 경우 유가에 민감할 수밖에 없는 정유주들의 흐름이 그렇게 좋지 못한 상태로 보인다. 그래서 오늘은 정유주의 대표 종목인 S-Oil에 대해 살펴볼까 한다. S-Oil의 시작은 1976년 세워진 한국이란석유공사다. 쌍용양회와 이란석유공사의 합작투자회사였다. 1980년에 쌍용양회가 이란석유공사의 지분을 매입하고 쌍용정유로 상호를 변경했고 석유 제품 생산 능력을 키워왔다. 1992년에는 사우디 아람코와 합작 계약을 체결했고 1999년 쌍용 그룹으로부터 독립해 2000년 현재의 상호로 변경했다. 

이후에도 꾸준히 안정적으로 성장하는 흐름을 보였고 지금도 좋은 흐름을 유지하고 있다. 주요 사업 영역은 역시 정유 부문이고 석유화학 분야의 사업도 지속하고 있다. 증시에는 1987년 상장했고 주가의 상승세도 꾸준히 이뤄진 모습이다. 최근 주가의 흐름은 유가의 흐름을 따라서 상승했다가 조정받는 모습으로 다시 고점을 경신하는 흐름은 어려워 보이는 상황이다. 주가의 흐름이 유가의 흐름과 정확히 일치하지는 않는 모습이다. 또한, 향후 흐름도 특별히 강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당분간 주가의 흐름에 대해서는 보수적인 관점에서 바라보는 것이 낫겠다. 기업의 흐름에 대해서는 추세적인 안정세를 보일 것으로 생각하지만, 주가의 흐름은 지수의 흐름을 따라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향후 접근 역시 지수의 흐름을 보고 결정한다면 큰 무리가 없을 것으로 생각한다.

글 / 정오영 (주)평택촌놈 대표이사
前 동아일보 <사이버고수의 증시전망> 연재
前 한국경제TV 전속 애널리스트
前 MBC [뉴스후], [라디오 뉴스터치], [경제매거진M 스페셜],[MBC PD수첩], KBS 라디오,KBS 미디어비평, 이데일리TV, MBN 등 출연, 신문사 및 잡지사 인터뷰 (조선일보, 레이디경향 외 다수)
前 평택대학교 초빙교수
홈페이지 www.502.co.kr(한글주소 : 평택촌놈) 전화 031-651-5023
이메일 502in@naver.com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