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장기요양기관이 수급자에게 제공하는 급여제공기록지는 종이로만 발급하나요?
A.
‘스마트장기요양’ 애플리케이션을 쓰면 훨씬 편리하게 받아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장기요양은 ‘장기요양 방문 서비스 내용 실시간 알림 서비스’, ‘ 요양보호사, 사회복지사 활동 내용 등록 및 관리 기능’, ‘공단이 전달하고자 하는 공지 사항 등의 실시간 알림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이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장기요양기관과 급여 계약을 체결하고 기관에 통보 대상을 등록한 뒤 앱을 설치하면 됩니다.

Q. 4월부터 상복부 초음파 검사에 건강보험이 적용된다고 들었습니다. 하복부 초음파 검사는 적용이 안 되나요?
A.
하복부 초음파 검사도 올 하반기에 건보를 적용할 예정입니다. 상복부 초음파의 건보 적용은 4월부터 전면 시행됐습니다. 그간에는 4대 중증질환 의심자와 확진자에 대해서만 제한적으로 급여가 적용됐지만, 이제는 간, 담낭, 담도, 비장, 췌장에 질환이 있거나 의심되는 모든 경우에 상복부 초음파 검사를 급여로 시행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초음파 검사 이후 특별한 증상 변화나 이상이 없음에도 추가검사를 진행하는 경우와 단순 이상 확인이나 처치 시술에 보조되는 단순초음파의 경우에는 본인부담률이 80%로 높게 적용됩니다. 특히 환자의 희망에 의해 시행된 건강검진상의 상복부 초음파 검사는 건보 적용을 받을 수 없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