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천군은 강원도홍천교육지원청과 함께 관내 학생들의 애향심과 공동체의식을 키우기 위한 내 고장 바로알기 학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내 고장 바로알기 학교는 2014년 홍천군과 강원도홍천교육지원청의 협력 사업으로 출발 ’17년까지 1,900여 명의 학생이 참여했으며, 올해는 지난 4월5일 명덕초등학교 4학년 26명의 참여를 시작으로 오는 11월말까지 12개교 570여 명의 학생들이 신청 운영될 예정이다.

내 고장 바로알기 학교는 지방자치, 역사문화, 자연환경, 산업경제 탐방 등 4개 분야로 진행되며, 참여 학생은 우선 군청을 방문해 길라잡이 선생님으로부터 우리 고장의 역사, 문화, 축제 등에 대한 설명을 듣고 군청 내 토지주택과 등 각 부서를 방문하며, 10개 기관 및 시설(홍천군의회, 홍천군법원, 홍천향교, 수타사, 친환경에너지타운, 공작산 생태숲, 강원도자연환경연구공원, 햇곡원, 전원테크, 메디컬허브연구소)의 현장체험을 분야별로 선택 방문하게 된다.

우리 고장의 분야별 학습 및 현장체험을 통해 내 고장 바로알기의 기회를 제공하고 더불어 지역인재 양성을 통한 지역발전의 원동력으로 연결하는 프로그램으로 홍천군에서는 미래인재 육성을 위해 당해 사업을 적극 지원하고 발전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