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시장의 반등에 이어 한국시장도 반등하면서 투자자들의 기대감이 충만한 것 같다. 단기적인 지수의 반등은 시장 참여자들의 기대감을 갖게 하지만 추세에 대한 판단이 우선해야 한다는 생각을 한다. 특히, 개인 투자자들의 경우 항상 주식 비중 100%를 추구하는 경향이 강해서 시장이 영원히 상승하기만을 바라는데 이는 잘못된 생각이 아닌가 여겨진다. 시장에는 언제나 등락이 있고 긴 흐름에서 등락이 반복되는 것은 당연한 흐름이다. 또한, 시장이 상승할 때 수익이 발생했다고 하더라도 하락 시 보존을 하지 못한다면 결국 실패할 확률이 높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지금은 결과를 떠나서 보수적인 관점을 유지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다. 왜냐하면 역사상 최고점을 기록하고 조정 받는 상황인데 고점을 다시 돌파할 가능성이 떨어지는 흐름이기 때문이다. 또한, 지수가 상승해도 속도가 빠르지 않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대응에 큰 어려움이 없다. 반대로 지수가 추가 하락하면 속도가 빨라질 수 있기 때문에 그 때는 대응이 어려워질 수 있다는 생각이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은 하락에 대비하면서 대응하는 전략이 필요한 시점으로 보인다.

연준이 금리를 추세적으로 인상하면서 한국 역시 금리를 인상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왔다. 그런 흐름에서 금융주에 대한 관심이 많은 모습이다. 그래서 오늘은 금융 업종의 대표 종목 중 하나인 삼성생명에 대해 알아볼까 한다. 삼성생명의 시작은 1957년 동방생명이 창립하면서부터다. 1963년에 삼성그룹에 편입됐고 1989년 삼성생명으로 상호를 변경했다. 2006년 비 은행권 최초 자산 100조 원을 달성했고 2014년에는 200조 원을 돌파하는 등 꾸준한 성장을 거듭했다. 국내와 외국계 보험사가 난립하는 현 상황에서 생명보험 업계 점유율 20% 내외를 기록하며 독보적인 위치를 점유하고 있다.

증시에는 2010년 상장했는데 상장 당시 시장의 엄청난 기대를 받았던 상황이었다. 주가의 흐름은 기대만큼 강하게 상승하는 흐름은 아니지만 낮은 가격이라고 할 수도 없는 것이 사실이다. 삼성이라는 안정적 배경을 바탕으로 꾸준한 성장세가 예상되고 평균 수명 증가로 인한 수혜도 예상되는 상황이다. 또한, 삼성그룹에서 차지하는 위치 역시 중요하기 때문에 꾸준히 관심을 가질만한 기업으로 생각된다. 투자 측면에서는 지수가 크게 하락했을 때 안정적인 장기 투자를 원하는 투자자라면 반드시 관심을 가질만한 종목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삼성생명은 단기 대응보다는 중기 관심주로 꾸준한 관찰이 필요하다는 생각이다.     

글 / 정오영 (주)평택촌놈 대표
[주요 이력]
前 동아일보 <사이버고수의 증시전망> 연재
前 한국경제TV 전속 애널리스트
前 MBC [뉴스후], [라디오 뉴스터치], [경제매거진M 스페셜],[MBC PD수첩], KBS 라디오,KBS 미디어비평, 이데일리TV, MBN 등 출연, 신문사 및 잡지사 인터뷰 (조선일보, 레이디경향 외 다수)
前 평택대학교 초빙교수
現 (주)평택촌놈 대표이사
홈페이지 www.502.co.kr(한글주소 : 평택촌놈) 전화 031-651-5023
이메일 502in@naver.com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