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군 제7군단 예하 11사단 김성열 중사, 군에서 배운 응급조치로 민간인 구해

육군 제7군단 예하 11사단에서 근무중인 부사관이 촌각을 다투는 위급한 상황에서 꺼져가는 생명을 구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미담의 주인공은 11사단 마루대대 김성열(32) 중사로 지난 11월27일 근무 간 야간순찰을 실시하던 중 위병소 전방 도로 한복판에서 피를 흘리며 쓰러져 있는 60대 남성을 발견했다.

김 중사는 즉시 남성의 상태를 확인했고 다행히 의식이 있어 재빨리 안전한 위병소로 환자를 이동시킨 후 부대에 보고하고 119구조대에 신고를 했다. 육안으로 보기에 얼굴과 귀 주변에서 출혈이 심했기에 김 중사는 훈련 간 배운 응급조치법을 바탕으로 소독과 지혈 등을 실시했고 동계 체온 유지를 위해 담요와 따뜻한 물을 제공하며 119구조대가 오기까지 환자를 안정시켰다. 약 20분 후 구조대가 현장에 도착했고 환자가 안전하게 병원으로 후송되는 것을 확인한 뒤에야 마음을 놓고 근무를 계속했다.

김 중사의 아름다운 선행은 119구조대의 병원 후송 후 진료를 담당하던 간호사가 환자로부터 이 같은 미담을 듣고 국민신문고에 글을 올리며 뒤늦게 알려졌다.

김 중사는 “부대에서 훈련받은 응급처치 교육이 실제상황에서 정말 도움이 많이 됐다”며, “앞으로도 언제든 국민들이 필요로 한다면 도움을 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