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새미
홍천경찰서 희망지구대 순경
붉게 물든 산에 가을향기가 더욱 깊어져 간다. 그래서인지 가을 단풍놀이를 즐기는 나들이객으로 주말 도로는 인산인해다. 이럴 때일수록 더욱 잊지 말아야 하는 것이 바로 교통안전이다.

한국도로교통공단에 따르면 지난 5년간 월별 대형 교통사고 발생 건수와 월별 교통사고 사망자 수가 10월 20,531건과 11월 20,094건으로 여름 휴가시즌인 8월 19,092건에 비해 훨씬 몰려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이는 대형교통사고로 연결되기 쉬운 버스사고가 단풍놀이가 한창인 10월과 11월에 가장 높기 때문이다.

버스에는 많은 승객이 탑승하기 때문에 버스 교통사고가 발생하면 다른 승용차에 비해 대형교통사고로 이어져 많은 인명피해로 이어지기 쉽다. 따라서 즐거운 단풍놀이를 즐기기 위해서는 몇 가지 교통안전 수칙을 기억하도록 하자.

버스 운전자는 과속, 급정거, 끼어들기 등 난폭운전을 삼가 안전운전을 해야 하며, 장거리 운전 시에는 반드시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운전 중 창문을 열어 자주 환기를 시켜 졸음운전을 예방하도록 해야 한다. 버스 승객의 경우에는 안전벨트를 반드시 착용해 만일의 사고에 대비해 스스로 안전을 지키도록 하자.

이처럼 버스기사들은 안전하게 운전하고 승객들은 안전벨트를 착용해 즐거운 단풍놀이가 대형사고로 이어지지 않도록 조심하고 또 조심하자.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