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새미
홍천경찰서 희망지구대 순경
회전교차로란 교통섬을 중심으로 차량이 한쪽 방향으로 돌며 원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 원형 교차로를 뜻한다. 대다수의 초보 운전자들이 회전교차로를 만나면 당황하는데 회전교차로의 간단한 안전 수칙만 알면 편리하게 회전교차로를 이용할 수 있다.

먼저, 회전교차로에 진입 시 자신의 이동경로에 따라 방향을 헷갈려 시계방향으로 통행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는 역주행에 해당하기 때문에 반드시 주의가 요구된다. 회전교차로의 올바른 주행 방향은 반시계방향이라는 것을 잊지 말자.

두 번째, 회전교차로 진입 전 과속 방지턱이 있어 서행을 하는 경우가 있지만 과속 방지턱이 없는 경우도 있다. 과속 방지턱이 없다 하더라도 회전교차로 진입 시에는 반드시 서행을 하여 교차로에 이미 진입한 회전차량과 충돌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교차로에 진입해서도 급커브 구간에서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회전교차로 진입 시에는 안전을 위해 서행하는 것이 좋다.

세 번째, 회전교차로에 진입 전 이미 회전교차로 안에서 주행하고 있는 차량이 있다면 먼저 양보해 주어야 한다. 회전교차로 내에서는 회전차량에 우선권이 있으므로 진입차량은 회전차량에 양보운전 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회전차로에서 진출 시에는 우측 방향지시등을 켜 후방 차량에게 자신의 진출을 알려야 한다. 방향지시등 점등으로 후방 차량에게 자신의 진출을 알려 서행을 유도할 수 있으며 회전교차로 진입차량에게는 진입해도 좋다는 것을 알려 회전교차로의 편리함을 극대화시킬 수 있다.

회전교차로의 편리함 때문에 앞으로도 회전교차로는 더욱 신설될 전망이다. 따라서 회전교차로의 올바른 이용 방법을 숙지하여 회전교차로를 만났을 때 당황하지 않도록 하자.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