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봉
홍천전통발효연구회장
보통 집에서 만들어 먹는 산나물이나 과실 등에도 몸에 부족한 효소를 보충하는 데는 도움이 되지만 액상효소에는 정작 중요한 효소가 거의 없다고 한다. 즉 액상효소가 이미 분해를 마친 상태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식물추출물과 액상발효효소(당도가 적당한 발효액) 물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음은 물론 상태에 따라 생물학 과학적으로 증명할 수 없는 자연의 또 다른 그 무엇의 기능성 발효액에서 취할 수 있을 것이다.

적당히 숙성시켜 먹거나 김치처럼 담가 먹으면 더욱 몸에 좋을 것이다. 김치의 유산균뿐만 아니라 배추의 본질인 효소를 보다 많이 먹을 수 있으려면 네 맛도 내 맛도 아닌(일명 미친맛) 맛이 지나가기까지 숙성 발효시켜 먹을 수 있도록 하면 최고다(조건상 많은 변수는 있을 수 있음).

즉 몸속으로 흡수하려면 발효 분해되어 세포와 세포간격보다 적게 나노화 되어야 흡수가 원활하게 되는 것이다. 제대로 된 발효분해 소화효소로 활용되려면 고분자 화합물이 아닌 저분자 화합물로 우리 몸속에 흡수되므로 최고의 기능성이 되어 지방으로 축적되는 경우는 없을 것이다. 그렿지 않으면 불필요한 지방 등으로 축적되고 비만현상도 심화되는 것이다.

현대인은 보편적으로 다양한 음식섭취로 영양과잉 상태는 물론이고 거의가 100℃로 가열하여 그리고 인스턴트식품을 먹음으로써 몸속에서 생산되는 효소가 절대적으로 부족하기에 이를 자연에서 식물로부터 공급받으려고 하는 것이 취지이다.

유익한 미생물과 균류와 효소는 60℃이상에서 죽거나 효력을 내지 못한다. 가열식품의 생화학적 변화는 식품을 가열하면 무수한 화학반응이 일어난다. 유류 및 가공육류는 페테로고리아민이 연루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는 세균을 죽이거나 근육섬유를 부드럽게 하고 향을 증진시킨다. 고기 속 크레아틴은 반응을 일으켜 발암물질로 알려진 헤테로고리아민을 생성한다.

대장암, 전립선암, 위암, 췌장암과 관계가 있다고 한다. 특히 고기를 바싹 익혀서 먹는 여성들은 덜 익혀먹는 여성보다 유방암 위험이 5배 이상이나 된다고 한다. 요즘 돼지고기를 구워먹을 때 지나치게 노란 정도 아니 검은 색이 나오도록 구워 먹는 경우가 많다. 사실 요즘 돼지고기는 비교적 위생적이다. 그러므로 완전히 익을 정도면 충분하다.

자연의 살아있는 효소를 섭취하기 위해 설탕(기타당분)과 소금(염장), 알콜발효(누룩 등)의 삼투압으로 발효효소(액상)를 추출하여 각자체질에 따라 섭취하면 최고의 건강식품이 될 것이다.

고열을 가하지 않고 발효 추출된 음식은 나노화로 세포조직으로 흡수되고 남은 것은 밖으로 배출된다고 보아야 한다. 효소는 어느 한곳에서만 생성되는 것이 아니라 생체 모든 기관과 조직 세포에서 생성되며 비타민과 미네랄 호르몬 등의 도움으로 빠른 속도로 반응하여 생체내의 모든 기관에서 대사 작용을 한다.

효소(酵素, enzyme)는 촉매의 역할을 하는 단백질이다. 반면에 효소는 기능성이란 의미도 포함된 것으로 대부분 단백질 성분으로서 생체 내에 일어나는 반응을 도와주는 역할을 하려면 단순히 단백질로 이루어져서 되는 것이 아니라 메커니즘에 필요한 기능을 수행해야 한다. 모든 것이 정답은 아닐 수 있다. 그리고 아직 산야초특용식물의 발효효소에 정답은 없다.

*물엿을 이용한 초간편 막걸리(동동주) 만들기*
1)고급물엿 10L, 생수 1.5L 4병, 흑설탕(또는 원당) 1Kg
집에 담가놓은 약성의 발효액을 넣어도 된다.
2)누룩 3덩어리(시중에서 파는)를 부셔서 양파 망에 넣는다
1,2를 항아리(용기)에 넣은 후 천을 씌우고 뚜껑을 덮는다.
*25℃정도에서 10여 일(그전이라도)정도 지나면 거품이 나다 그치는 시점에서 술밥으로 재래막걸리 4L정도 넣은 후 일주일정도 지나면 재 발효현상이 일어나면서 거품은 없어지고 맑은 동동주가 된다.(60℃이하 증발은 저알콜의 음료도 가능)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