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준호
홍천경찰서 서면파출소 순경
최근 몇 년 전부터 일반도로 등에서 자전거를 운행하는 모습을 많이 목격한다. 도로에서 많은 사람들이 자전거를 타서 최근 전국 각지에서 사고 소식을 많이 접하고 있을 것이다.

특히 어두운 밤에 라이트 등을 설치 안 하고 자전거를 운행하는 바람에 사고가 많이 발생한다. 위험한 자전거를 안전하게 타기 위해 우리 모두 실천해야 할 것 들이 있다.

첫 번째로는 야간에는 라이트 등을 설치하여야 한다. 야간에는 사고가 발생할 확률이 매우 높다. 입장 바꿔 생각해보면 된다. 본인이 자동차 운전자인데 야간에 라이트 등을 설치하지 않은 자전거를 운행하는 사람이 전방에 있으면 잘 보이지 않을 것이다. 자전거에 꼭 라이트 등을 설치하여야 한다.

두 번째로는 안전모를 착용하여야 한다. 자전거 사고가 발생하였을 경우 자전거에서 낙차하게 되면 머리에 부상이 생겨 생명이 위독해질 경우가 많다. 머리에 잘 맞는지 확인하고, 움직이지 않도록 끈을 조여야 한다.

세 번째로는 안전한 자전거 길에서 자전거를 운행하는 것이다. 일반도로에서 아무리 안전한 곳으로 자전거를 운행한다고 하여도 뒤에서 오는 자동차 운전자가 운전 부주의로 차로를 이탈할 수 있기 때문이다.

모두 위 사항들을 주의하여 자전거를 운행하기 바란다.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